설계/시공관련 질문

역전지붕 관련 질문

G JJung 3 814 2022.09.02 23:58

안녕하세요,

 

협회 좋은 글과 정보 잘 보고 있고,

일부는 건물 관리(?)에 잘 적용하고 있습니다.

 

역전지붕 시공 마감과 관련해서 약간의 궁금증이 있습니다. 

 

최상부에 쇄석을 깔았을 경우에 오염물질이 상당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비산먼지나 대기오염물질로 인해서

배수관에 이물질이 쌓여서 막힐 우려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만약에 배수판에 부직포가 붙어있다면 이런 문제가 상쇄가 될수 있는지요?

 

지역 주변이 차량 통행이 많고, 사람도 많고 먼지나 배기가스가 많은 지역인데요.

옥상에 돌(강자갈)을 깔아놓은(역전지붕 구조는 아닌것 같고 미관 목적에서 자갈을 깔고 자갈층에 트렌치를 설치) 주변 건물에 몇년 지나니 돌에 이물질이 붙고 배수관에 시커먼 이물질이 쌓여서 빈번하게 막히는 현상이 있어서(결국 전부 걷어냈다고 합니다)

차량통행이 많은 곳의 건물이라면 쇄석마감이 가능할지 의문이 듭니다. 

 

배수관 하단에 점검구를 둬서 철마다 청소를 하는 방법도 있을것 같은데요.   실제 시공이 된 현장에서 배수관 막힘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9.04 11:53
안녕하세요.
강자갈인지 불분명하지만.. 인조석인 경우에는 표면에 이물질이 지속적으로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쇄석층 하부의 부직포가 이 모든 것을 걸러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리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도심의 경우 10년 정도에 한번씩 고압 물청소로 관리해 주시면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세요. 청소를 하지 않아도 기능에 문제는 없습니다만, 부직포 표면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잡초가 나기 쉬운 환경이 되기에 그렇습니다.
G JJung 2022.09.04 17:00
명확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도심이라면 부직포를 깔아주거나 부직포가 융착된 배수판을 깔아주면 되겠네요.
M 관리자 2022.09.05 01:00
네 그렇습니다. 다만 부직포가 융착된 배수판은 수직의 벽용이며 바닥용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배수판에 구멍이 뚫린 조경용 배수판에 별도로 부직포를 깔아야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