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파트 발코니 확장 장판 물기(습기) 문제 원인 문의

G 확장확그냥 5 2,410 2021.11.05 14:19

안녕하세요.올해 겨울에 인테리어 공사를 했습니다.

최근 발코니 확장부를 보다보니, 장판 변색이 발견되어 결로, 곰팡이 생각이 들어 마감 실리콘을 잘라서 들춰봤습니다. 다행히, 곰팡이가 생기진 않은 상태였는데, 장판 밑에 물기(습기)가 좀 있습니다.

사진에 검게 보인 부분은 샤시 하단부 마감재가 약간 부족한 부분이라 내부 목재 때문에 검게 보였던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원인과 조치(하자보수) 계획을 위해 찾아보다가 협회를 발견하고 문의남기게 되었습니다.

현황은 남향 아파트 확장 발코니, 확장시 천정/벽 단열, 난방배관 매립하였습니다.

 

질문1) 샤시 누수, 결로, 배관 누수 중 어떤 원인이 더 가까운가요?

일 크게 안 벌리고 최소한으로 해보고자 합니다.

코킹 등 문제를 찾아보고자 외부에서 물감물을 뿌려보고 테스트를 해보려합니다.. 쉽게 인과관계가 증명되진 않겠으나 한번 해보려합니다.

 

질문2) 결로라면 하자보수가 가능한 부분인가요? 

 

질문3) 추가적인 보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바닥 실리콘 마감을 열어두고 사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21.11.05 15:16
안녕하세요.
1. 지금의 날씨는 결로까지 갈 수는 없습니다.
3.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결로가 아니라면 외부로 부터의 누수 또는 난방파이프의 누수이기에.. 원인에 따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G 확장확그냥 2021.11.05 16:05
결국 장판 다 뜯어보고 원인부터 찾아야하는건가요...?
M 관리자 2021.11.05 16:12
일단은.. 비가 온 다음에 지금의 장판을 열어 봐서 물이 더 많이 생겼는지.. 또는 비가 한동안 오지 않았더라도 물의 양이 늘었는지를 확인한 다음에 장판을 모두 걷어야 하는지를 판단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G 확장확그냥 2021.11.08 09:13
말씀하신 대로 결로는 아니고, 외부 누수로 판단됩니다.
직접 장판 들어내봤는데, 확장한 발코니가 라운드형이라 그쪽 외부에서 물이 유입된다고 보입니다.

이런 형태의 발코니는, 어떤 방수처리를 어디부분까지 해야 되나요?
하자보수로 요구하여 추가 작업을 하기 전에 정확히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ㅠ
도움 부탁드립니다.
M 관리자 2021.11.08 16:19
다른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방수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올려 주신 사진과 같이 창틀하부와 바닥이 만나는 곳에서의 누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를 근본적으로 고치는 것은 바닥을 다 들어내고 방수부터 다시 해야 하는데.. 이 면적의 발코니 전체를 시공하려 하는 회사은 없을 것 같고.. 또 현장의 상황에 대한 자세한 판단이 필요하므로..
일단 동네의 집수리 가게에 의뢰를 하셔서.. 실리콘 코킹만으로 해결이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더 공사를 해야 할지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