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RC 조 박공지붕 외단열 재료선택

1 파인애플대디 1 1,111 2021.10.26 10:21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자료 올려주시는거 잘 보고 있고 그 수고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용인에 RC 조 박공지붕(2층 개방된 천장입니다.) 으로 설계 진행 중인데 외단열 재료 선택에 있어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박공지붕 타설시 그 면의 평활도가 항상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와같은 문제로 제가 하고자 하는 시공사에서는 내단열을 하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회에서 봐온 것도 있고 제 생각에도 외단열이 맞는 것 같아 외단열로 하려고 하는데 역시 평활도가 문제겠네요.

만약 미장으로 평활도를 잘 맞추기 힘들다는 가정하에

요새 인터넷을 보면 지붕에 경질우레탄폼을 시공하는 자료를 많이 보게되는데 경질이면 습기에도 괜찮을 것 같고 평활도가 안좋은 지붕에 밀착시공하기에도 괜찮을 것 같아 혹시 사용 가능할 지 문의드립니다.

필요한 지지대들을 미리 시공 후 경질우레탄 폼으로 품칠을 하고 통기층 형성 후 위에 방습층 형성을 잘 해주면 될 것 같은데 혹시 가능할지요?

 

또다른 대안으로는 최상층 벽체타설시 벽체 최상부에 L앙카 시공 후 목조/철골 지붕으로 시공하는 것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도 가능할지요?

 

외단열 마감을 위해 머리를 쓰고는 있는데 아는 게 없는 일반인 입장에서는 내단열의 장점을 얘기하는 시공사의 입장에 흔들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부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0.26 10:39
안녕하세요.

1. 가격이 제법 올라가기는 하나 가능한 방법입니다. 다만.. 구조체와 연결을 하는 (폴리우레탄폼 속에 들어가는) 철물은 스테인레스스틸인 것이 좋습니다. 그게 열전도율이 철보다 훨씬 낮거든요.

2. 이 것도 역시 가격이 올라가기는 하나 가능한 방법입니다. 또한 시공사가 목구조 시공을 함께하는 곳이라면.. 이게 오히려 가격이 더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협의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이 목구조지붕을 건전하게 하는 방법까지 시공사가 납득을 할지는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