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투브에서 구독하면서 보다가 이곳까지 찾아오게되었습니다.
상가주택을 짓고 있는 건축주입니다.
건축사에서 넘겨준 도면에는 단열재가 경질우레탄으로 되어 있는데
현장소장님이 경험에 의해 열반사 단열재가 너무 좋다고 믿으라고 해서 허락을 했었는데
나중에 여기저기 알아보니 단열성능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다시 원안도면대로
가기로 하였습니다.
그런데 1층을 일체타설 하고 열반사를 붙여놓았는데
2층부터 경질우레탄 작업을 해야 하는데 두께면에서도 차이가 나고 빈틈이 많을것 같은데
단열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또한 마감재(석재) 또한 보강작업없이 그냥 덮어도 된다고 하는데 맞는 말인지 모르겠어요.
레미콘차도 그렇고 도면대로 진행되지 않는부분이 많아서
많이 속상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냥 소장님의 의견대로 해도 아무 문제가 없을지요?
아니면 정말 다 뜯어내고 경질우레탄으로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인지...
도움말씀 부탁드려요.
1. 1층을 일체타설하고 열반사 단열재를 붙였다는 말씀이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무엇과 일체 타설하였는지요?
2. 2층부터 경질우레탄폼을 타설부착 하시겠다는 말씀이신거죠?
3. 석재 시공시 보강작업이라면 화스너 설치를 위해 단열재가 훼손된 부분의 보강을 말씀하시는거겠죠?
4. 마지막... 소장님의 의견대로 해도 문제가 있느냐, 없느냐는 이미 답을 알고 계시는 것 같아 생략합니다.
2. 현장소장님이 건물 외벽 모두를 열반사로 작없 하려 하시었으나 제가 나중에 알아보고 반대를 했구요. 그래서 1층은 1에서 말씀드리대로 되어 있어서 2층부터는 단열재를 경질우레탄으로 작업할 예정입니다. (타설부착)이 뭘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ㅜ.ㅜ
3. 건축용어를 몰라서 보강작업이란것이 뭘 의미하는지도 모르고 사용했는데요. 저의 질문은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2층부터는 120 미리 경질우레탄을 부칠 예정인데 1층과의 두께가 달라질것이고 그러면 단열제가 달라지는 관계로 단열성능이 떨어질것을 대비하여 어떤 조치를 취해야하는게 아닌가 궁금했습니다. 도면대로 120미리 경질우레탄을 붙일텐데 1층과 두께가 많이 차이가 나잖아요.
4. 현장소장님과의 관계가 편치는 않아서 ㅜ,ㅜ 마감재도 도면에 제시된 자스민크림 석재가 재고가 없다고 하여 어디 다른 회사 자스민크림 샘플을 가져와서 보고 마음에 들면 결정하자 하시는데, 전에 보았던 자스미크림 석재와 퀄리티가 많이 달라서 망설이는 가운데 다른 석재랑 비교해보고 결정하면 안되겠느냐 했더니 황당하다는 식으로... 소장님 의견대로 빨리빨리 진행이 안되서 그런지 기분이 안좋으신 상태구요, 견적받아 볼 당시 시공비가 가장 높은 곳을 선택햄음에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첨부하셔야 해요. 좀더 정확한 답변을 받을려면요~^^
지나가다 달아봅니다~
만약 말씀하신 대로 열반사단열재로 일체타설을 했다면.. 해서는 안될 행위를 하신 것이므로, 모두 철거를 요구하셔야 합니다. 그럴 권리가 있으시고요.
그래야 2층의 단열재와 두께도 맞출 수 있습니다.
관계가 편치 않은 것과 계약의 이행은 전혀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도면을 확인하시고, 도면에 열반사단열재로 되어져 있지 않다면, 그 근거로 철거를 요구하시어요.
만에 하나 도면에 열반사단열재로 되어져 있다면... 머리 숙여 부탁을 해야 겠죠. 비용도 추가 지불을 하시고요.
마감재 역시 도면에 명기된 것을 요구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그러실 수 있고, 그래야 합니다.
현장소장님들 모두 전문가들이니까 무언가 추천하시면 그런가보다 했거든요.
그런데, 무엇이든 설명하고 괜찮다고 하면서 발주하게 사인하라 종용하시니...
생각해볼 여유와 비교 할 샘플도 없이 딱 하나의 제품만을 가져와 하라고 하셔서
많이 속상하고 그래요. 미국에서 한국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공사를 진행하는 상황이여서 더 불안하기만 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다시 사진찍어와서 도움을 요청해야 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