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소주병과 맥주병 사용에 관하여.....

G 김남수 5 7,030 2014.04.08 08:26
늘 말도 안되는 질문만 드리는 것 같아 죄송스럽습니다만 외벽체  자재로(단열 및 축열목적) 맥주병이나
소주병을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하여 여쭙습니다.

소주병의 경우 밑 원통 지름이 6.5센티미터이고 유리두께가 2.5~3미리 이므로
공기층 내경은 6센티미터 정도 될것 같습니다.
맥주병의 경우는 소주병보다 약간 더 큰것 같더군요.
열을 머금고 있을 수 있는 능력 혹은 단열정도 등을 알 수는 없을 까요?

제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단열은 얼마나 많은 다공의 공기층을 가지고 있을까.....
라고 알고 있는데 소주병이나 맥주병의 경우는 다공질이라기보다는 큰 공기층을
가지고 있고(이 큰 공기층을 5겹으로 할 경우) 공기를 둘러싸고 있는 재질이 유리라는 점에서 어떨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전체벽두께는 40센티미터정도 될것 같습니다.
그 사이에(벽체가운데부분) 소주병을 5겹(전체소주병두께32~33센티미터정도)를 눞히고,
황토,모래,짚을 버무려 병의 틈을 메워주는 역활과 고정시켜주는 역활로 채워 넣어서
쌓고 내벽,외벽 각각 3~4센티미터정도의 두께로 황토로 마감미장을 하면 어떻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먼져 질문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제가 펜션을 운영하다보니 박스는 물로 빈소주병,맥주병,캔,팻보틀등도 엄청 나오거든요.
손님분들이 버리고 가시는 쓰레기에 사용만 잘 하면 소소한 것은 다 대체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부끄러움과 실례를 무릅쓰고 여쭙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친환경페이트제조회사 회장님을 얼마전 만났었는데 그분과의 대화중에 단열에 관한
이야기를 주고 받던중 제가, "단열효과와 축열효과를 함께 가질 수 있는 자재가 존재 할 수 있나요?"라고
물어보았는데 그분의 말씀은 "본인이 제조하는 친환경방수페인트을 황토와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단열성,방수기능도 아주 뛰어나고 동시에 축열효과도 뛰어 나다"라는 대답이였습니다.

위의 페인트를 사용하고 않고를 떠나서 축열과 단열효과 그리고 뛰어난 방수효과를 동시에 볼수 있는
자재가 논리적으로 존재는 가능한지요?

질문정리 :
 1. 빈 소주병,맥주병을 단열 및 축열체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2. 실제로 소주병5겹과 황토로 안팍으로 3~4센티미터 마감미장했을 경우(전체벽두께 40센티미터)
    단열 및 축열효과는 어느정도 될까요?
 3. 축열성,단열성,방수성그리고 공기의 순환이 동시에 가능한 경우는 존재 할 수 있는지요?

늘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4.04.08 09:37
안녕하세요.

 1. 빈 소주병,맥주병을 단열 및 축열체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 가능하지만, 주된 생활공간으로의 활용은 어려울 것입니다. 아래 사진도 올려드렸습니다만, 구글에서 bottle house 라고 검색하시면 솔찬히 많은 자료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2. 실제로 소주병5겹과 황토로 안팍으로 3~4센티미터 마감미장했을 경우(전체벽두께 40센티미터) 단열 및 축열효과는 어느정도 될까요?

->단열은 아주 작은 공기층이 여러겹 있을 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병속의 큰 공기층은 매우 가혹한 환경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그러나 전체 단열성은 예측키 어려우며 실물실험을 통해서나 확인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한 예측을 해본다면 단열재 30mm 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축열성,단열성,방수성그리고 공기의 순환이 동시에 가능한 경우는 존재 할 수 있는지요?

-> 분자의 크기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수소결합) > 공기 > 수증기

그러므로, 공기가 통하면서 방수가 되는 물질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이론적으로 작게나마 축열성능까지는 가질 수 있습니다. (PCM) 물론 가격은 점점 올라가겠죠..
그러나, 거기에 더해서 이런 도장류에 단열성능까지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G 김남수 2014.04.08 11:00
이제 확실한 정리가 될듯합니다.

즉,
4월3일날 드렸던 질문에 대한 답변중 관리자님께서 말씀하신 "....중략... 황토미장 사이의 단열재는 누수가 생길 우려가 없다면, 뜻하고 계신 취지와 맞고 투습이 원할한 24K 글라스울을 추천해 드립니다. 최선의 조합이 될 것입니다...... "와
4월4일 답변주셨던 "...중략....그러므로 완전한 생태적/재활용된 재료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비록 생산시 에너지가 들어가는 인공재이지만 폐기후 다시 자연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는 재료나 거의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까지 범위를 넓혀서 집을 지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문명이 지향하는 방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그러므로 단열재로 추천해주신 '24K글라스울'이 위에 언급하신 내용을 충족시키는 적당한 단열재 인듯합니다.
벽을 황토와모래 그리고 볒집으로 30센티미터 정도의 두께의에 사용할 24k글라스울의 두께는 어느정도면 적당 할 까요??
다시말씀드려서, 시공시 외벽쪽에 치우쳐서 24k그라스울을 넣고 나머지 내외벽에 모래,황토,볒짚을 버무려 넣을경우(황토벽두께 30센티미터정도) 그라스울의 두께는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24k그라스울을 부착하고 젖은 황토를 바로 넣어도 되는지요? 아니면 방수가 되면서 투습이 되는 뭔가를 덧붙이고 황토를 넣나요??
그리고 개략적인 단위면적당(평 혹은 평방미터당) 가격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고민을 하겠지만 벽단열에 대해서는 관리자님 덕분에 잘 정리가 된듯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뻑!!!!
M 관리자 2014.04.08 15:54
네..
24k 글라스울은 지역에 따르겠습니다만, 100mm 면 될 듯 합니다.
가격은 저희도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100mm 면 약 8,000원/㎡ 정도 일 것입니다.

나머지 젖은 황토를 바로 시공하다던가.. 등 등의 조언은 도면없이는 뜬 구름잡는 이야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체적인 도면이 나오면 그 때 다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 김남수 2014.04.08 17:27
예 감사합니다.
아마 전체적인 윤곽은 잡았구요.
도면도 4월중에는 나올것입니다.
공사는 9월말경에 시작 할 것 같구요.
자세한 도면 나오면 또 귀찮게 해 드리겠습니다.

참!! 서울광장에 에코하우스가 설치되어 있다고 되어 있는데 그곳에 가면 관리자님을
뵐수 있는지요???

자세한 설명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14.04.08 17:31
ㅎ.. 네.. 저는 게시판에 답변을 해야 해서.. 사무실에 앉아 있습니다.
에코하우스는 아마도 전문 안내하시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