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저주파 진동소음이 납니다
G 이봉 (223.♡.8.188)
58
47,678
2019.03.04 13:13
입주 6개월된 새아파트에 2주전 이사왔는데요. 집을 볼때는 몰랐는데 이사짐 들어가고 정리하면서 귓가에 윙~ 하는 저주파 진동 소음을 신랑과 제가 느낀뒤로 24시간 귀에 고통과 소음에 시달립니다.
지하1층 지하 2층 주차장, 엘리베이터 로비, 공용현관, 엘리베이터 내부, 집안 내부 전체에서 24시간 내내 마치 오래된 형광등이 대기하고 있는소리, 스피커가 켜져있는 듯한 소리가 인지됩니다. 정확히 인지되는 소리라고 하긴 애매하고 진동으로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 정도인것 같아요.
집안에 두꺼비집 전원을 내려봐도 소리가 나고
공용공간의 양수기함 등에서 나는 소리는 아니더라구요.
지하 주차장 천장으로는 지역난방용 배관, 급수 배관 등이 지나고 있고 지하 2층에 위치한 지역난방용 기계실에도 소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인버터에서 나는 소리와 비슷하기도 한데 엘리베이터 업체에서는 소리나는게 정상이라고 하는데 전원내려보니 약간의 감소는 느껴지지만 메인 소음은 여전히 느껴집니다.
이렇게 아파트에서 저주파 진동소음을 발생시킬수 있는 원인이 뭐가 있을까요.
25층중에 22층에 거주중입니다.
짐작조차 되지 않습니다. ㅠ
귀가 이상한지도 병원에가봤는데 귀는 정상이고 병원에서 저희가 인지하는 주파를 측정했는데 고주파라고 하더라구요.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관련 요인들은 뭐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관련 지식이 없어 참으로 답답합니다...
저도 똑같은 증세라 ㅠㅠ
전기회사를 불러서 원인을 따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올려주신 글과 관련해서 조금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데요.
괜찮으시다면 연락부탁드리겠습니다.
010-2069-1513 / mbc-5@naver.com / 02-789-1514
저희 홈페이지는 네이버 카페 등과 달라서.. 글쓴이에게 댓글이 달렸다는 정보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으신 글을 글쓴이가 읽으실 확율이 극히 낮습니다.
저희도 작성자의 개인 정보를 알 수가 없기에, 따로 연락을 드릴 방법이 없으므로, 원하신 연락이 닿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별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선풍기로 아랫집에 들릴 정도의 소음이 난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해당 층에서 어찌 버티셨는지..
원인을 모르겠다는 건설사예요..
어찌해야할지 모르겟네요
다른 질문 글을 참고하시어, 추가 정보를 포함하여 새로운 글로 올려 주시어야 무언가 드릴 말씀이 있을 것 같습니다.
1. 소리를 녹음해 주시고,
2. 몇층 건물에 몇층이신지를 적어 주시고,
3. 평면도가 있으시면 올려 주시고,
4. 평면도에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려 주세요.
지금 올려 주신 정보로는 제가 무어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건 어떨까요
개인적인생각으로는.. 계절과 시간의 영향받지않는 소음이라면 환기구를 통한 소음밖에는 원인이 없을것 같습니다 저는 이사를 자주 다녔었는데 원룸이든 오피스텔이든
아파트든 정도의 차이만 있을뿐 개인 주택이 아닌경우
웅~하는 소리는 어디든 있었습니다
가족이 생기면 저는 무조건 개인주택에서 살 생각입니다
다만 개인주택이라도 지반 아래서(하수시스템)도
진동음이 있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파트는 지역난방 사용중이고, 혹시 의심가는거 있을까요? 관리사무소 말하는게 소음 들리면 이사가라는 식으로 말합니다.
전문가님들 도와주세요...
베란다발코니에 수도가 있을경우 수도가 제대로 잠기지 않으면 누수가 아주 적게 생기면서 수압으로 인한 소음이 장냐아니게 쎄~~하고 납니다. 전기 내려도 집안에 소음 날땐 화장실 베란다 다용도실등 수도를 확인해보세요.
지역난방일 경우
난방 분배기에서 소음이 납니다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은 없습니다.
밝혀진 원인은 바로 선풍기(바닥에 내려놓는형)였습니다. 위에 다른분도 언급해 주셨던 것처엄, 사이즈가 작음에도 선풍기 모터진동이 방바닥을 울리고 이것이 벽체를 통해 아래로 내려와 진동소음을 유발한 것 이였습니다. 선풍기를 끄니까, 바로 소음이 멉췄습니다.
위에 많은분들의 말씀을 조합해서 고민해보고 윗층사시는분께 부탁드렸는데, 흥퀘히 원인추적을 해 주셔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네요^^
해결이 되어서 더 고맙습니다.^^
제가 이사온지 얼마 안됐는데 밖에서 나는 소리 같은데
제가 집에 티비를 켜놓고 창문 옆에 폰 놓고 녹음한 소리입니다. 진동소리가 엄청 큰 느낌? 파동소음 같기도 하고
우~~~웅 이게 처음엔 작게 시작하다 커지다 잦아드는 식인데 대중도 없습니다. 처음엔 비행기가 지나가기 전 후로
나길래 비행기 지나가기 전후로 알림음이 이렇게 큰가 했는데 지나가지 않아도 나고 연속 두번 30초 간격으로 울릴때도 있고 도대체 원인을 모르겠어요.
참고로 신축빌라입니다. (윗집 사람 안살고 아래는 분양사무소인데 아침일찍 녹음한 시간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별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할 뿐입니다.
요즘 근 한달세 웅~~~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우선 저희 집에서 나는게 아니규
천장통해서 나는것 같나서 다른집에 문의도 멋하겠고
유튜브 틀먄서 변기 수도가 꼬여서 나는 소리인가? 햇는데 너무 자주나거나 길이가 길거나 짧을때가
있어서오ㅠㅠㅠ
낮에는 잘 안들리는데 밤엔 아무래더 다 자는 시간이니 더 크게 집을 울립니더ㅠㅠ
소음은 현장에 없는 제3자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저 소리가 날 때, 윗집/옆집에 방문을 하셔서 모든 분전반(두꺼비집)에서 모든 스위치를 하나씩 내려가면서 찾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제가 시설 쪽에 일하는데 매일 고주파 소음이 하루종일 느껴요. 주기적으로 계속 돌아가는것이고 아무튼 기계실에 한번 가보세요.
주로 습도 높은날 밤낮 새벽없이 계속 돌아가더라구요.
진짜 아파트는 거대한 깡통같아요!
2월경부터 윙 ~~하는 소리가 났다 잠시 멈첬다 크게소리가들렸다 덜 크게 들렸다 합니다 새벽에 느끼는소음이큰건지 소리가 큰건지 잠을못자 힘드네요 10층에 저희집은 9층입니다 18년 정도됐구요 이아파트 지은지
복도에서도 약하게들리고... 저희층뿐만 아니라 다른층도 들리는데 관리실에 민원들어온게 없다고합니다...
콘센트교체, 보일러 메인보드교체, 수도밸브 잠금, 두꺼비집 내려봤지만 동일하게 고주파 소음이들립니다.
21층 엘레베이터 기계가있어가보니 동일한소리가 크게 들리더라구요.
기계실은 따로없고 엘레베이터가 탑층에 있는데 그 밑밑인 우리집까지 이 소음이 들리긴 힘들다고합니다...저는 1년된 오피스텔 거주중입니다.
한달 전에 엘베 수리하고부터 들리는거라.... 엘리베이터가 고주파소음 범인같습니다ㅜ
1. 소리나는 시간이 특정함(일몰~ 밤 11시)
2. 내력벽 근처에서만 남
3. 11시로 갈수록 소리가 커짐
그래서 관리사무소에 문의결과 옥상 경관등이 11시에 꺼지도록 해놓았답니다.
같이 옥상에 가봤더니, 옥상 경관등용 작은 smps의 방열용 팬이 고장나서 울리는 소리가 25층을 뚫고 24층 전체를 울리고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저주파 진동의 원인은 다양하고 저주파다 보니 어디서 어떻게 전달되어 울리는디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여러 변수들을 잘 관찰하여서 원인을 하나하나 좁혀가시면 좀 수월하실수 있습니다.
저도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조그마한 smps의 손바닥만한 방열팬이 집 전체를 울리고 있을지는 상상도 못했으니까요
저희가 사서 측정하는건 아무 효력이없나요
전문가가 측정해서 신고해버리고싶어요
위에서 아래로 내는통에 귀문제 여려명 왔습니다
1층이고, 외부에서의 소음이라면 관리사무소 직원 분과 함께 원인을 찾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은데.. 지하에 기계실이 있는지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엘리베이터 소음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되고 엘리베이터별로 각각 정확한 원인과 그에 따른 진단과 해결책을 마련이 필요합니다.
거주자들이 체감하는 소음 진동은 구조체를 통하여 하부층으로 전달되는 진동및 소음으로
소음 측정기로 측정하여도 법령에서 정한 수치 한도입니다.
(법에서 정한 수인한도는 공사장 발생 정도의 소음수치로 거주생활하면서 느끼는 소음은 전혀 법에서 보호를 못 받습니다.)
이에 따른 측정도 안되는 엘리베이터 소음으로 피해 배상를 받는다는 것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다만. 엘리베이터 운행시에 발생되는 소음 진동을 줄일수 있는 아래와 같은 방안을
차선책으로 고려해 볼수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엘리베이터 속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정숙 주행 모드(예시:90m/분→83m/분 ~~~보통은 밤12시에서 새벽6시로 세팅해놓음~ 모든 아파트가 그런거는 아닐수도 있습니다.)
정숙주행 모드를 전일 운행 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 이 있습니다.
일반주행모드와 정숙주행모드는 실제운행시간은 몇초 차이가 나지 않으나 소음과는 무관한 같은동 의 입주민의 동의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 를 설득하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만 좋은 해결방안이 될수있습니다.
2.기계실의 권상기에 건물구조체로 진동및 소음을 줄여주기위하여 방진고무(약 5cm) 를 설치하는데
1차 방진고무와 2차 방진고무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아파트는 시공시에 1차 방진고무만 설치하고 2차방진고무를 고의인지 실수인지 누락시켜서 설치를 하지 않습니다.
1차 방진고무소음진동차단(10~15db) 보다 2차 방진고무가 소음 진동을 차단(30~40db)하는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2차 방진고무설치가 중요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새로 또는 교체 설치하였다면 하자보증기간은 3년 이기에 공사계약서 도면 시방서등을 검토하여
도면 또는 시방서 시공계획서에 2차 방진고무 설치하도록 되어있다면
엘리베이터 설치 업체에 하자 보증기간내(3년)에 하자에 따른 2차 방진고무 설치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방진고무는 1개당 몇천원 밖에 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