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협회 성격에 부합하는 질문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문의드려봅니다.
거실(중앙 하단 공간)에 가벽을 설치해 방을 만들려고 합니다.
사진과 같이 목재로 구조를 세우고 내부를 XPS 혹은 EPS 단열재와 폴리우레탄폼으로 충진하고 양면을 방화석고보드 25T로 마감하려고 합니다.
실내라 단열보다는 방음이 잘 되도록 설치하려고 하는데 제가 생각한 구조나 시공방법이 적합할까요?
적당한 벽체 두께와 재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틈새는 모두 폴리우레탄 폼이나 실리콘으로 꼼꼼하게 충진할 예정입니다)
변경해야 할 구조나 자재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달이 되거든요. 그리고 양 옆쪽 방으로도 소리가 전달이 되고요,,,,,,,,
지금 상태로라면 석고보드 흡음되는 유공석고보드로 설치하면 어떨까요?
방음 관련해서는 차음과 흡음 두 개가 필요하다고합니다. 현재 고르신 재료들은 차음보다는 흡음 위주로 구성하신 것 같아요.
흡음은 주로 소리가 나는 방향과 가까운 쪽에, 차음은 흡음 다음에. 보통 흡음재는 공기층이 많고 밀도가 높은 재료가 좋다고 하고 차음재로는 두꺼운 고무판이 좋다고 합니다. 문제는 고무판 경우 굵어지면 벽면에 붙이는 것이 상당히 힘이 들죠. 시중에 파는 고무판으로는 극동꺼로 2t 정도가 있는거 같네요. 굵을수록 좋지만 무게도 그만큼 무거워지니 혼자서 공사 하실꺼라면 2t 이하나 미만으로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러니 시공 순서는 흡음재 / 다루끼 / 석고보드/ 고무판 / 그리고 마감재로 하시면 되는데
마감재는 보통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231594530 이런거나 아트보드? 를 쓴다고들 합니다. 가격대가 올라가다보니 여의치 않으면 석고보드를 한번 더 대는 방법도 있죠.
다만 진동음은 벽 외에 바닥과 천장도 타고오기 때문에 원천 차단을 하려면 방 전체를 둘러야만 합니다. 저 방이 조용한 작업을 위한 공간이라면 이런 부분도 감안 하셔야겠지요.
소음이 어디서 주로 발생하는지도 잘 고려하셔서 ... 모쪼록 좋은 공사되시길 바랍니당 ㅎㅎ
별도의 소음이 있거나 방에서 특별한 작업을 하기 위한것은 아니고, 가벽이 만들어질 방과 거실간의 소음을 적어도 일반 벽 만큼은 차단해주길 바래서 문의드렸습니다.
글라스울은 제가 직접 시공해야 하는데 피부나 호흡기가 민감한지라 가급적 사용을 피하고 싶습니다. 답변 주셨는데 죄송합니다.
실내 벽이라 단열이 큰 목적이 아니면 내부를 XPS나 EPS보다는 clientes님이 말씀하신것 같은 다른 재료로 채우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찾아보니 차음석고보드가 따로 있네요. 석고보드는 차음석고보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틈새 관리만 잘 하시면 되어요..
그렇다면 석고보드만 2겹으로 엇갈리게 시공하고 기밀에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은 양쪽 벽체 내부의 목재를 얇은 합판으로 서로 고정해야 하는대 이를 석고보드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변성이 생기면 석고보드 고정부위가 으스러지면서 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