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크 지붕 오염 문의
1 보리형아 (110.♡.59.165)
17
5,741
2017.11.02 13:21
안녕하세요.
집짓는데 협회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 외벽 작업을 마무리했는데 외벽을 시멘트벽돌을 절단해서 세로줄눈 없이 붙여서 쌓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벽돌을 절단 하면서 주변에 돌가루가 많이 날려서 민원도 들어오고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에 옆집에서 돌가루가 징크지붕에 붙어서 오염되어 있으니 조치를 취해 달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오늘 현장 소장 님이 고압세척기로 씻어 봤는데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장 소장 님은 돌가루가 원인이 아니라 징크자체의 백화현상이 아닌가 추측 하고 있 습니다.
우선 주변의 집들이 모두 징크 지붕인데 바로 옆집이긴 하지만 해당 집만 하얗게 변색 된 점. 그리고 옆집이 경사지붕인데 우리집 반대쪽 경사면도 변색된 점이 그렇게 추측하는 이유입니다.
저도 공사할때 현장 가서 봤는데 돌가루가 정말 많이 날리더라구요. 다시 집 짓는다면 시멘트벽돌은 고려 하지 않아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요. 주변 집들에 폐 끼치는 것도 너무 죄송 하더라고요.
어쨌든 지금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아래 문의사항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징크지붕에 돌가루(시멘트블록가루)가 날려서 눌러 붙을 수 있는지
2. 징크 표면 세척방법
만약 칼라강판이라면 돌가루의 영향은 없을 듯 싶고, 징크라면 화학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으나, 그 부분은 화학전공자에게 문의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소재를 명확히 알려주세요.
대개의 경우 칼라강판을 징크라고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루징크 라는 것 역시 징크는 아닙니다.
홍도영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얀색 녹이 표면에 발생했는데 이게 자연적으로 생긴것인지 저희집에서 날라간 시멘트벽돌가루 때문인지 사실 약간 의문입니다.. 어제 가서 다시보니 저희집쪽의 경사면이 조금더 심하긴 하더라구요.. 참고로 저희집이 그집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고 바람이 그 집 방향으로 많이 불었던것 같습니다.
원인도 그렇지만 해결 방법이 있을지 너무 걱정입니다. 이웃집이라 우리 때문 아니라고 법대로 하라고 할수도 없고 가능한 원만하게 해결하고 싶은데, 어제는 지붕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고 누가 그랬다는 이야기를 하시네요.. 어제 가서 찍은 사진 첨부하였습니다.
제가 추정하는 현재 시공상태는 이렇습니다.
1. 해가 잘 들지 않는 북측지역으로
2. 찡크를 OSB바로 위에 방수쉬트 (아스팔트 쉬트), 열에 잘 반응해서 여름에 녹고 겨울에 얼기를 반복하는 그런 제품을 시공해서
3. 특히 찡크와 OSB사이에 공기의 흐름이 전혀 없어 대신, 결로수나 물등이 얇은 막을 형성하는 경우,
이런 조건이라면 그런 현상이 충분히 발생할 수 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막기위해서
1. OSB위에는 아스팔트 방수쉬트가 아니라 엠보싱 같은 전용자재나 드레인보드를 사용해야 하구요,
2. 그런 것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24mm두께의 판재(160mm폭)를 사용해서 골마루처럼 공기의 흐름을 확보해서 CO2유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즉, 시멘트 가루가 원인은 아닙니다. 파티나라하는 칭하는 찡크의 보호층이 CO2부족으로 만들어지지 못한 그리고 아스팔트 쉬트의 공격적인 물성으로 인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출처: http://www.brista.de/feuerverzinkung.php
물기가 있을 경우는 먼저 뜨거운 공기를 이용해서 해당부위를 말려야 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를 제거 하는 것은 경험이 없기에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입니다.
다만 이 지붕의 마감재는 VM징크는 아니고, 칼라강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