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관리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3 이명래 3 4,682 2013.02.04 09:26
이곳에서 느끼는 한 가지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설계 오류까지 지적하여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관리자님의 열정에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의뢰자이며 사용자인 건축주는 싼 것 찾아 헤메고, 설계자는 현장 시공과정을 몰라서 제대로 못하거나 의뢰자의 비용문제 때문에 생략하는 경우가 있으며, 시공자는 낮은 원가와 과정의 편리성을 추구하다 보니 제대로 안하거나 못하고 등등...(쓰고 보니 관련 당사자 모두를 욕한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이래 저래 우리나라 건축물 병든 미인 의외로 많습니다.
밖은 멀쩡허고 안으로는 썩어가는 그런...

하자실사 하다가 보면 하품이 나오는 경우가 많답니다.
'이래도 되는 것인지'라는 생각...


질문에 대해 답변 붙인 내용을 보고 외람되게 한 말씀 드렸습니다.
이 란에 적정하지 않을 수도 있는 글입니다만...

Comments

M 관리자 2013.02.04 10:21
네..
저 역시 이 곳 게시판을 개설하면서.. 올라 오는 질문의 종류가 예상하지 못한 것이 너무 많아 종종 놀라기도 합니다.
사실.. 세미나 개최 등도 처음에는 할 생각이 없었는데.. 우리나라 건축 수준의 현실과 미래에 대해 고민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나아지리라라는 생각이 순진한 생각일지도 모른다는 판단이 들어 협회 세미나도 정기적으로 열게 되었던 것입니다.
조금 더 적극적일 필요가 있겠다 싶습니다.
그래서 같이 고민해 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시고, 아직 배움을 주시는 분이 많다는 것에 큰 위안을 얻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1 임종섭 2013.02.08 23:09
대부분의 건축주 분들이 디자인적으로 예쁜 건물을 보면 참 잘 지었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상당수의 설계사분들이 자신들의 입면디자인 실력을 마케팅 초점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여러 까페에서 여러 설계사분들의 중점 논쟁은 거의 예외없이 외관디자인이 얼마나 멋있는가입니다 그네들 대부분이 건축물을 시각적인 기준으로만 판단 하는듯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설계사들의 의견을 대부분의 일반인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변하지 않으면 생산자는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소비자(건축주)가 좀더 현명해지도록 이곳 협회에서 많이 노력해주시면 좋을듯합니다
M 관리자 2013.02.10 22:48
네. 감사합니다. 노력하는 협회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