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벽을 세워서 상업용 주방과 화장실 공간을 분할하려고 합니다. 벽돌 조적, 목공(+차열), alc 정도를 후보로 두고 있는데 그 중 alc가 위의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소재인지 의견을 구하고 싶습니다.
화장실은 상업용이기 때문에, 화장실 특유의 습도는 있겠지만, 손님이 토하거나 하는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연 10회 미만 예상) 습도가 올라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방은 ALC를 설치하려는 벽면에서 불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 둘 다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레인지(불) 위에는 열과 습기를 빨아들이는 환기 시설을 설치할 것입니다.
방수 alc, 방수 마감 등이 인터넷에 보이는데 구체적인 스펙은 찾을수가 없어서 결정하기가 어렵네요. 인터넷에 이런 저런 의견들을 종합할 때에는 실크 벽지 등으로 통기성(?)을 완전 차단하지만 않으면 괜찮을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집중적인 습기를 차단하기 위해 한 면(화장실과 주방을 향하는 면)을 타일로 마감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alc 사용/시공 경험이 있으시거나, 소재의 특성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 계시면 귀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검색창에 alc 를 검색하여 관련글들 모두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alc벽체에 각상을 대어 통기층을 확보하고 시멘트보드를 붙인 뒤에 타일 시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상단과 하단에는 통기구를만들고 ALC벽체의 하단 첫번째 단은 방수성능을 가진 이질 재료를 쓰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만 관리자님의 답변을 기다리시는 게 좋겠습니다.
가능성 여부를 따진다면 물론 가능한 자재이지만 여타 자재에 비해 같은 환경 조건 상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발수 블록은 있어도 방수 블록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발수 블록 사용해보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만약 물을 사용한다면 블럭외부에 별도의 방수작업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