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 수리 단열방법 문의
1 달려라탄이 (1.♡.224.187)
15
7,971
2017.02.08 14:18
6인치 블록만으로 되어있는 아주 오래된 주택입니다.
내부전체에 2×6 구조목으로 틀을 만들고 글라스울로, 외벽은 드라이비트로 단열을 해보려고 합니다.
(2×6 구조목으로 하는 이유는 구조목이 두꺼우면 글라스울도 두꺼운 것으로 넣을 수 있어 단열성능이 향상될 것 같고 가능하다면 복층 비슷한 구조를 만들어보고싶기 때문입니다)
외벽부터 드라이비트-블록-구조목+글라스울-osb-석고보드 의 순서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1. 투습방수지는 어느 단계에 시공해야 하나요?
2. 블록 벽체가 완전히 반듯하지는 않아서 구조목과 3cm정도 틈이 생기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글라스울이 쳐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조치해야할 방법이 있나요?
홈페이지에 이미 있는 자료들을 최대한 읽어보고 답을 찾으려 노력했으나 자료의 양이 너무 방대하고 제 지식이 너무 하찮아 질문글을 올려봅니다.
그리고, 외관 사진을 봤으면 좋겠습니다만... 블럭조는 100% 외단열로만 공사를 하고, 실내는 미장만 새롭게 해 주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왜 나은지를 설명드리기에는 이 종이가 너무 작은 듯 싶긴 한데요..
가. 내부에 단열재를 붙이면, 마감이 까다로와 집니다.
나, 내부에 단열재를 붙이면, 어디선가 껄적지근한 곳이 생깁니다.
(천장 속까지 붙여야 하나.. 콘센트박스는 구멍을 내야 하나.. 장판 위에 붙이나.. 걷어내고 붙이나.... 창문주변은 어떻게 하나.. 등등...)
다. 내부에 단열재를 붙이면, 화재의 위험성을 감수해야 합니다.
외단열의 두께는 적어도 현행법의 두께는 맞추어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네! 단층이고 바닷가는 아니에요!
근데 외벽이 앞면은 벽돌, 옆면은 블록위에 미장을 했는데 약긴 층을 지어놨네요 시멘트 시이딩한것처럼요.. 사진 첨부할께요! 이런경우 앞 벽돌면과 옆면은 어떻게 시공해야하나요?
앞면이나, 옆면이나 바닥에서 300mm 까지는 압출법단열재를 사용하시고, 그 위부터는 비드법단열재로 시공하셔야 합니다.
아래 글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서 찬찬히 보시면 아마도 다음 질문할 꺼리가 생기실 듯 합니다.
http://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51
1. 마감은 어떻게 할수있나요? 표면의 접착력이 부족하다던데요?
2. 슬라브 옥상의 벽과 접하는 아랫면은 외벽과 같이 단열재를 부착하고 마감처리를 해야하겠죠?
왠지 숙제를 잘못한거 같아서 ㅋㅋ 불안한 마음인데요^^ 그래도 나름 시간내어 읽어보고 다른자료도 훑어본다고 욕봤심더ㅎㅎ
여기 사이트를 둘러볼때마다 느끼는건데요 항상 친절하고 정성스런 답변에 참좋은 인상을 받습니다. 그리고 비전문가도 무식한 질문을 할 용기가 생깁니다.
유럽의 경우에는 폴리우레탄폼을 이용해서 칼라강판(지붕에 사용되는 금속철판)을 그냥 본딩으로 붙혀서 마감을 끝내기도 합니다.
2. 이 부분은 사실 애매하긴 한데요.. 지붕 쪽까지 단열재를 덮지 않는 이상, 아래쪽만 덮는 것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 것은 실행 예산을 봐서 결정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볼 때, 지붕의 태양광판넬 구조물도 걸리기 때문에.. 하는 김에 이 것까지 모두 제대로 구성되기를 바랍니다만.. 이 모든 것이 비용과 관련이 있어서요..
ps. 이 답변을 하라고 월급을 받는 거니까요.. 편하게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
그리고, 하시는 질문은 꽤 고급형이세요.. ㅎ
그러다보니 또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1.지붕쪽 외단열을 한다면 역전지붕으로 하면서 난간부분과 옥상과 외벽이 만나는 부분모두 단열재로 감싸고 마감하면 될까요? 태양광 판넬 구조물은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냥 그부분만 잘 감싸는정도...?
2.여름 장마철이면 방바닥과 거실바닥에 물이 흥건하게 고이는 것을 몇차례 본적이 있습니다. 30년전쯤 집지을때 흙위에 바로 시멘트 대충 어개어 깔고 엑셀파이프 고정하고 그위에 얇게 미장했다고 하더라고요. 바닥 밑에 단열이 되지 않아 그런 걸까요? 그렇다면 바닥면을 다 파내어 pe film 깔고 비드법 보온판 깔고 (또는 xps깔고 pe film) 몰탈 xl 파이프 하면 될까요?
3.현재 방바닥의 높이는 위사진에서 현관문쪽에 보시면 아래부분에 하늘색칠된부분 위쪽과 같은 높이입니다..방바닥에 단열재를 시공하면 블럭구조물의기초단열이 안되어 있으므로 외벽과 기초가 만나는부분만 취약하게 되는데 그러면 외벽과 바닥이 만나는 시멘트 바닥부분도 단열이 필요할까요? 만약xps를 시공한다면 밟고 다녀도 되는 마감시공이 있을까요?
근데 집고칠려고 처음 건축을 접하지만 참 재밌습니다.. 건축에 적성이 맞을라나요, ㅋㅋㅋ
--------------------------------------------------
1.지붕쪽 외단열을 한다면 역전지붕으로 하면서 난간부분과 옥상과 외벽이 만나는 부분모두 단열재로 감싸고 마감하면 될까요? 태양광 판넬 구조물은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냥 그부분만 잘 감싸는정도...?
▶ 예산만 된다면 감싸는 것이 최선입니다. 참고로 돌출 부위를 잘라 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창문 상부의 디테일 처리가 변해야 하는 어려움은 있습니다만...
태양광 패널은 아래 그림과 같이 평지붕에 그저 무거운 것으로 올려만 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구글에서 flat root solar panel 을 검색하시면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http://solarprofessional.com/articles/products-equipment/racking/flat-roof-mounting-systems)
▶ 그냥은 깔아서는 안됩니다. 이 문제는 수분(특히 장마철의 높아진 지하수위로 인한...)이 모세관현상으로..... 슬라브 높이까지 빨려져 올라오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써, 바닥에 충분한 두께의 자갈(잡석)을 깔고 그 위에 다시 바닥을 형성해야 합니다.
3.현재 방바닥의 높이는 위사진에서 현관문쪽에 보시면 아래부분에 하늘색칠된부분 위쪽과 같은 높이입니다..방바닥에 단열재를 시공하면 블럭구조물의기초단열이 안되어 있으므로 외벽과 기초가 만나는부분만 취약하게 되는데 그러면 외벽과 바닥이 만나는 시멘트 바닥부분도 단열이 필요할까요? 만약xps를 시공한다면 밟고 다녀도 되는 마감시공이 있을까요?
▶ 네.. 가능합니다만.. 안하시는 것이 좋으실 듯 합니다. 현재로써는 일이 너무 번져 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