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신축주택 단열 및 결로...누수.... --;;

1 웃으면복이온다 11 6,076 2017.01.13 12:11
수고하십니다..
예전에 아래 링크처럼 글을 문의 한적 있는 사람입니다..
링크처럼 사건이 있으고난 후 전체 지붕을 씌워 버렸습니다..거금을 들여서...--;;
근데..겨울이 되니 또 문제가 나타나네요..
그건 바로 결로입니다... 지금 돌아와서 생각해보니... 링크한것 처럼 하자가 난것도 여름철 결로가
아니였다 생각해봅니다..
현재 칼라강판으로 건식시공한 부분에서 결로 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외단열 시스템으로 중간중간 포인트를 준다고..
콘크리트 외벽에 앙카시공 하지 작업하여 샌드위치판넬을 피스로 걸었습니다. 벽면과 약 10cm가량 떨어뜨려서 그리고 리얼징크를 접기 형식으로 판넬에 밀착하여 부착하였네요...
근데 여기서...저는 생각하기에.. 이게 어떻게 단열이 되냐는 겁니다..다들 이렇게 시공을 하시는지.
아래쪽은 그냥 하지작업해서 걸기만 하고 위쪽은 그래도 샌드위치 판넬로 파라펫까지 감싸 안았는데...아래쪽은..그냥 바닥입니다...
설계하시분은(매형)은 단열 공기층이 형성되어서 더 좋다고 하는데...
제 상식상.....단열공기층은 밀폐가 되어야 층이 형성되는거지.. 사진(첨부)처럼 되어있으면...
그냥 외벽에 판넬만 걸어놓은 격이 아니냐..이렇게 생각되어지는데...
이렇게 해도 단열층이 형성되어 지는건지요....
만약 단열층이 안되어있다면...
판넬에 구멍을 뚫어서 우레탄 폼으로 바닥자리만 폼을 쏴서 단열층을 확보할까 하는데..
방법좀 알려주세요...
또 판넬 시공시 어떻게 하는지도...아래 지면과 벽면단열을 어찌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 ifree 2017.01.13 18:49
이게 설계단계라면 추론과 상상을 보탠 이론 해석으로 논의해야겠지만 이미 실현된 건물에서 이론적 추론이 필요할까요.?
해당 부위 내벽의 표면온도를 측정하면 단열이 되는지 안 되는지 바로 확인이 되는 것인데 지금와서 뭣하러 이론적 해석이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저렇게 하는 것이 단열이 더 잘 된다면 해당 부위 내벽의 표면온도가 다른 곳보다 당연히 더 높게 측정되겠지요.
그래도 굳이 입을 떼자면 저게 무슨 단열이 될까 싶습니다.
열화상카메라 들이대면 시퍼렇게 나올 것 같습니다.
외단열 층에 못하나 안 박겠다고 며칠을 고민으로 지샌 경험자로서는 저 과감한 발상이 놀랍기만 합니다.
아래 부위를 폼으로 기밀 처리한다고 해도 그 효과는 제한적 아닐까 싶은데요.
나아지기는 하겠지만 단열 성능을 개선한다기 보다는 표면열전달 저항을 높이는 효과로 해석되는 범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에 열교는 논외로 해야겠지요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13 21:58
네...집이난리네요ㅡㅡ 허허...밖에  지면쪽으로 폼 쏴주고 안쪽에 단열을할까하네요..근데 문젠....파라펫까지 판넬로된부분이있어서 그쪽 천장또한 난리가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아니면 판넬포인트부분을 다뜯어내고....외단열 스타코로 통일을해야하나...아니면 조심히뜯어내서 방수하고 경질우레탄폼을 벽에뿌린후 다시 그자리에 뜯었던 판넬을 붙이느랴..  문제입니다...공사전후 너무힘들어서 인제 웃음만나오네요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13 22:09
여기가가장심한결로부분입니다 지금 결로는 스티로폼 붙는부분과 판넬부분이만나는 자리가 일명T쪽이 네곳이그렇고 판넬부분 안쪽 벽면은 곰팡이만 안생길뿐 눅눅합니다
2 ifree 2017.01.13 22:45
본문의 주제가 단열이므로 단열에 관한 의견을 말씀 드렸습니다만,
RC조라면 실내 습도도 반드시 확인하셨으면 합니다.
여 보시면 중간쯤에 실내습도에 대한 장기간 모니터링 데이타가 있는데 보시면 RC조의 초기 겨울 습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 확인되실 겁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2&wr_id=377
24시간 열회수환기장치로 강제환기 되는 상태에서도 RC조 건물의 최초 겨울은 실내 습도값이 60%를 상회합니다.
만약, 기밀 수준이 과거에 비해 개선된 주택에서 환기나 제습이 없는 상태라면 단열 수준이 패시브하우스 아니라 패시브 할애비라도 결로와 곰팡이를 막지 못할 것입니다.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14 09:07
rc조라도 현재 단열상태가 문제가 있는거 아닌지요? 특히 판넬건식단열 방법에서..
그리고 습도는 현재 높드라구요 근데 높은이유가 결로로 높은거 같은데...
습도가 높아서 결로가 생기는지..아니면 결로로 습도가 높은건지....
결로부분은 코너에서 발생합니다..바깥면 4쪽///또 바깥쪽 코너 판넬 벽면쪽이 춥구요..
M 관리자 2017.01.16 10:25
안녕하세요..
금주 교육기간이라 답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판넬 내부에 단열재가 없다면.. 당연히 단열이 없는 것입니다.
공기층이 단열성능을 가지려면. 완전히 밀폐되어야 하고, 그 두께가 16mm 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현재로써는 단열성능이 없다고 봐야 합니다.

폴리우레탄폼은 사진과 같이 넓은 폭에는 채워지지 않습니다. (채워지기는 하는데, 그 양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기초의 상부면에 채우면 물이 직접 닿을 수 있기에, 흡수율이 존재하는 폴리우레탄폼은 장기적 성능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ifree님 말씀하신 것 처럼 콘크리트 건물은 초기 건조습기가 매우 많으므로, 환기를 자주하거나, 제습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실내 습도는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결로로 실내습도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벽면의 온도대비 실내습도가 높아서 결로가 생기는 것입니다.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16 19:48
관리자님 감사합니다..
폴리우레탄이라하면 경질 수성폼인지요??
1. 지금 그걸 판넬을 다 떼어내고 뿌린후 다시 판넬을 붙일까 합니다... 그리고 물과 닿는부위는 기초에서 약 10cm정도는 따로 아이소핑크로 제가 붙이고 기위부터 폼을 쏠까합니다.
2. 아니면...조금 간단한 방법으로 판넬에 구멍을 30cm간경으로 뚫어서 거기에 폼을 쏴볼까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을 해도 될까요??의견을 여쭙니다...항상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17.01.16 23:36
수성폼 중에서 경질은 없습니다. 수성폼은 연질입니다.

1. 두께가 문제인데요.. 한번 비용을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두께를 한꺼번에 다 뿌리는 것도 안됩니다. 이는 시공사에게 만약 한번에 다 시공하고자 한다면 말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압출법단열재를 하부에 넣고 하는 방법은 괜찮아 보입니다.

2. 가능하기는 하나.. 폭이 너무 넓어서 괜찮을지 모르겠습니다. 수성연질폼은 그 팽창의 정도가 꽤 크므로 가능해 보이기는 하나.. 현장의 여건을 사진만으로는 정확히 모르니.. 폼 시공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19 01:14
네 그렇군요..

아 위두께는 포인트 부분(약 전체면적 5퍼센트)만 그렇게 각재를 쫘놨고 나머지 부분은 약 옹벽에서 3센치정도 밖에 폭이 넓지 않습니다.
근데.
1번 두께 말씀하셨는데..폼이 너무 두껍게 들어 가야된다는 말씀이신지요?.. 저는 그냥 건물외벽에만 폼두께 약 5cm정도만 붙일려고 하는데...나머지는 그냥 빈공간으로 놔두구요...
그리고 왜 한번에 뿌리면 안되는지요??

2. 폭은 그리 넓지 않습니다..다만 판넬을 밀고 나올까 겁이 나네요.. 업체문의헀는데..업체에서는
뚫고쏴도 할 수 는있지만... 발포후 20퍼가 줄어드닌데...줄어들어서 옹벽에 붙으면 다행인데..이게
판넬에 붙어서 결국 벽은 또다시 공간이 생겨버릴수 있디고 이왕이면 뜯도하자고 합니다.
M 관리자 2017.01.19 22:01
네...
폴리우레탄폼은 최대 발포 두께가 정해져 있습니다. 한번에 150mm 이상의 두께를 뿌리면 이상 발포를 합니다. (열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것 처럼 얇게 한다면 괜찮습니다.
발포 후 20%가 줄어든다는 것은 처음 듣는 이야기입니다만.. 어쨌든 눈으로 확인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죻겠죠..
1 웃으면복이온다 2017.01.20 21:38
관리자님 답변 고맙습니다. 발포후 약간의 수축이 있다고 하더라구요..아무튼 감사합니다.. 덕분에...그래도 힘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