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 관련 질문/요청

에너지샵 입력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에너지샵에 정말 큰 도움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입력하다가 좀 이상해서 질문 올립니다.

 

현재 시공하려는 집의 외벽은

 

합지->석고보드9*2->2*6+셀룰로오즈->OSB11.1->스카이텍13->통기층20->세라믹사이딩

 

지붕은

 

석고보드9*2->2*10+셀룰로오즈->OSB11.1->스카이텍13->통기층->방수시트->징크

 

입니다.

 

난방비가 얼마나 나올까 궁금해 하면서

외피및 지붕을 구성하고, 체적 계산, 창호, 환기 등등 도면 보면서 꾸역 꾸역 입력했더니, 2.5리터 주택이 나와버렸습니다.

4리터 5리터 나오면 다행이겠거니 했는데 너무 수치가 좋으니깐 좀 이상하네요

 

아무튼 위 결과를 기본모델로 한다음 대안2로 가변형방습지 시공을 하는 걸로 또 입력해봤습니다.

(대안1은 기본모델에서 단순히 난방을 22, 냉방을 24로 변경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럼 외벽은

 

합지->석고보드9*2->'설비층2*2+글라스울24K 40->가변형방습지(인텔로)'->2*6+셀룰로오즈->OSB11.1->스카이텍13->통기층20->세라믹사이딩

 

지붕은

 

석고보드9*2->'설비층2*2+글라스울24K 40->가변형방습지(인텔로)'->2*10+셀룰로오즈->OSB11.1->스카이텍13->통기층->방수시트->징크

 

이렇게 되고, 가변형방습지 시공을 하면서 기밀시공을 하니깐 기밀도를 1.5에서 1로 바꿔보변, 1.8리터 주택이 됩니다.

 

뭔가 아주 단단히 잘못 입력한것 같은데 뭐가 잘 못 된걸까요?

 

 

만약 입력에 이상이 없는 거라면, 주목할 만한게 가변형방습지 시공시 투자비용 회수기간이 37년이 된다는 겁니다.

(시공사에서 550정도 더 든다고 했습니다.)

과연 추가 시공하는 가치가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1월 난방비가 24->20만원정도로 낮아져서 심리적 만족은 될 것 같은데, 경제적으로는 그리 좋은 가성비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변형방습지는 단열재, 구조체 보호에 더 의미를 둬야 하는 걸까요?

 

대안4는 대안3에서 남,서쪽에 전동 외부 블라이드 추가해봤습니다.

회수기간 54년 나오네요 ㅎㅎ;

 

 

글이 좀 정리가 안되서 질문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1. 제가 에너지샵 입력한 내용이 올바르게 입력한걸까요? 제가 입력한 엑셀 첨부 했습니다.

2. 맞게 입력한거라면 현재 목조주택 단열은 상향 평준화 된것이고, 단열 투자 비용대비 성능은 어느 수준에 거의 수렴하고 있다고 생각 해도 될까요?

   (어느 수준이라 함은 비용을 투자해도 상승되는 성능이 미비한 수준을 뜻함을 말합니다.)

3. 창호정보에서 창호 높이를 0을 기입해도 난방성능이 극적으로 향상됩니다. 어떤 수치를 입력해야 할까요?

   (에너지샵 입력마법사 목조-일반을 하면 4.8리터 난방성능 나오는데 창호 시트에서 남측 창호에 높이 0미터 주면 3.2로 바뀝니다.)

이상입니다.

 

수고하세요~

 

 (엑셀파일이 첨부 안되서 dropbox링크로 공유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8.27 00:25
먼저..
오해를 하고 계신 부분은...
목구조에서 가변형방습지를 포함한 모든 실내측의 기밀(방습)층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닙니다. 즉 550만원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원래부터 있어야 하는 것을 안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기밀성능은 이 과정을 통해 자연적으로 획득되는 것이며, 만약 경제성 검토를 위한 요소를 찾으신 다면.. 나머지 기밀자재 (배관주변, 전선마개 등)의 가격을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
1. 제가 에너지샵 입력한 내용이 올바르게 입력한걸까요? 제가 입력한 엑셀 첨부 했습니다.
▶ 전체적으로 맞고, 전체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즉 환기장치의 효율이 너무 높은 것을 제외하고 입력의 수준은 고르게 생각듭니다만.. 결과의 추정이 잘못되었습니다. 지금처럼 2.3리터 등등이 나오게된 배경은 열교에 대한 입력이 모두 누락이 되어서 그렇습니다.
열교입력은 각 부위를 모두 시뮬레이션해야 하니.. 이 것이 어려우면 DIN 4108 과 유사하게 "외벽열관류율 + 0.1 W/(m2 · K)"을 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맞게 입력한거라면 현재 목조주택 단열은 상향 평준화 된것이고, 단열 투자 비용대비 성능은 어느 수준에 거의 수렴하고 있다고 생각 해도 될까요?
  (어느 수준이라 함은 비용을 투자해도 상승되는 성능이 미비한 수준을 뜻함을 말합니다.)
▶ 상기 답변으로 갈음될 듯 합니다.

3. 창호정보에서 창호 높이를 0을 기입해도 난방성능이 극적으로 향상됩니다. 어떤 수치를 입력해야 할까요? (에너지샵 입력마법사 목조-일반을 하면 4.8리터 난방성능 나오는데 창호 시트에서 남측 창호에 높이 0미터 주면 3.2로 바뀝니다.)
▶ 파일을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에 올리신 그림을 보니.. "0"으로 입력하신 부분은 창호의 음영계산을 위한 칸이므로, 도면이 있는 건물이라면 그 값을.. 그렇지 않다면 아무것도 입력을 하지 않으시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상입니다.
1 산별바다하늘 2017.08.27 01:32
새벽에 답변 감사드립니다.~ ^^;

말씀하신대로 했더니 적정한 값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시공사 방습층은 선택사항으로 두는데 걱정이네요.
저도 협회 아니었으면 설치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