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셀파 전열교환기 1년간 겪은 문제 -> 현재 교체 진행중입니다.

1 크나큰손 11 8,383 2015.08.30 22:05

관리자님 안녕하십니까.

작년 집을 지을 때 많은 도움을 주셔서 1년여간 큰 문제 없이 잘 살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그럼 셀파 전열교환기의 문제점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저는 작년 6월 경에 셀파씨엔씨의 로터리형 전열교환기 350 모델(천장 부착형/수평형)을 구입하여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디퓨져에서 떨어지는 날벌레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필터 교체를 위해 제품 옆면을 열어보면 가관입니다.

외기가 유입되어 필터를 통과하기 전의 공간  : 거미줄, 각종 날벌레 시체들

필터와 전열교환소자를 거쳐 각 방의 디퓨져로 들어가기 전의 공간 : 거미줄, 각종 날벌레 시체들

그렇습니다. 전혀 필터링이 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위 첫번째 사진의 상단이 블로워모터입니다. 닦아낸다고 닦았지만 바닥에 벌레 사체들이 보입니다.)


실제로 이 문제로 몇개월 전 구입 대리점을 통해 셀파측에 AS를 요청했고, 직원들이 방문하여 문풍지같은 패킹의 위치를 이동 및 보강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나아지질 않았습니다. 내부에 방충망을 설치하면 된다는 말은 솔직히 어이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참고로, 천장형 모델의 경우 제품 자체의 잘못된 설계로 인해 필터를 구기지 않고선 넣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후 필터를 두개로 나눠 설치하도록 수정이 되었으나  설치 후 그 둘 사이에는 1CM 가량의 틈새도 있었습니다. 처음엔 필터 사이의 틈새를 의심했으나, 현재 문풍지와 테이프로 밀봉을 해서 매번 조치를 하고 있기에 필터 틈새로 날벌레들이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요새 이 문제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계속 고민을 하다가... 결국 며칠 전 제품 자체의 중대한 문제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엔 필터를 거치지 않고 외기가 실내로 바로 유입되는 총 3군데의 큰 틈새(5~8mm)가 있었습니다. (2~5번째 사진입니다.)

1. 필터 상단 코너 부분 : 철 프레임이 맞닿지 않고 벌어져있음.

2. 전원선 틈새 : 단열재가 전원선 텐션으로 벌어져있음.

3. 필터 하단 코너 부분 : 철 프레임이 맞닿지 않고 벌어져있음.


첨부한 사진은 모두 조치한 이후의 모습입니다.

1. 상단 코너 부분의 틈새는 실리콘으로 막았습니다.

2. 전원선 틈새도 실리콘으로 막았습니다.

3. 필터 하단 코너 부분은 실리콘을 쏠 수 있는 부위가 아니어서 하단 패널을 탈거하여 문풍지로 보완을 했습니다.


바늘구멍으로 황소바람 들어온다고, 아마 필터의 저항이 없는 틈새로 그동안 많은 공기가 지나쳤을 것입니다.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다고 6개월 교환주기의 필터도 3개월마다 문풍지로 감아가며 열심히 갈아줬지만 그동안 황사, 꽃가루 등의 미세먼지를 고스란히 마셨다고 생각하니 스트레스를 넘어서 화가 나기도 합니다.


자, 이것은 단순한 날벌레 수준의 문제가 아닙니다. 눈치채셨겠지만, 해당 틈새를 통과한 공기는 전열교환소자 역시 통과하지 않고 바로 실내로 유입이 되기 때문에 전열교환효율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겨울 내내 디퓨져에서 나오던 15도 이하의 찬 바람이 이제서야 이해가 갔습니다.


이렇게 조치한 이후 현재 모기 정도 크기의 날벌레는 더이상 디퓨져에서 떨어지질 않습니다. 하지만 아주 작은 날벌레들은 여전히 몇마리씩 꾸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덕트에 남아있는 벌레 시체들일 수도 있으나, 옆면 패널이 필터 옆면에 밀착되어야 두 공간이 분리되는 현재 구조에선 100%의 기밀성은 요원한 일입니다.


혹 셀파 관계자분들께서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해결책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들은 수정이 되었나요? 같이 개선해보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혹시 수평형만의 문제이고 구조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하다면 수직형으로의 교체도 고려해주십시오. 창고 천장을 뜯어야 할 수도 있으나 감수하겠습니다.


관리자님께서 보시기엔 어떤가요?

직접 관리자님이 설치를 해보시기도 했었고, 저 나름대로는 로터리 방식임에도 낮은 소비전력, 그리고 높은 전열교환효율을 보이는 제품이었던 터라 내심 기대를 했었기에 실망도 큰 것이 사실입니다. 혹시 셀파씨엔씨에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위치시라면 내용 전달을 부탁드려봅니다. 이 제품의 근본적인 문제라면 반드시 수정이 되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국내 업체들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협회에 글을 올려봐야겠다는 오지랖에 여기에 쓰게 되었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5.08.31 09:57
네.. 감사합니다.
이런 글들이 모여.. 변화가 생기는 것일 듯합니다.
제가 직접 설치할 때는... 설치글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스스로 어느 정도 해결을 하고 설치를 하였었습니다. (외기 유입구에 방충망설치, 필터를 별도의 테잎으로 밀봉 등등)
문제점은 전달하였지만, 아마도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다 그렇듯이 대응에는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변화의 폭은 빠르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수정하면. 아마도 가격이 올라가겠고.. 가격이 오르면.. (비록 패시브시장에서는 알려져 있으나...아직 그 시장이 매우 작기 때문에..) 다른 회사와 가격차이가 더 벌이지고. 그러면 생존을 고민하는 단계에 올라갈 것 같습니다.

결국 싼 것이 최선인 이 시장의 결론이겠죠..  노력하는 사람이 문을 닫는....

최근 기술적 수정사항들을 제가 언급하기 보다는 셀파가 직접 답을 다는 것이 좋을 듯 하여. 연락을 취했습니다.
설치하셨던 제품과 지금의 제품이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직접 들어 보는 자리가 되어도 좋을 듯 합니다.
1 크나큰손 2015.08.31 12:18
답변 감사드립니다.
셀파측의 답변을 기다려봐야겠네요.
아무쪼록 납득할만한 보완과 개선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G 셀파씨엔씨 2015.08.31 16:12
안녕하세요~
셀파씨엔씨(주) 기술영업 김종만 부장입니다.
우선,저희  제품사용에  따른 피해를 드려 심심한 사과를 드립니다.

작년2014년경 일부 납품건에 대해 A/S접수가 있어서 11월~12월 몇 건에 걸쳐
A/S처리를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재 발생이 된 몇 것에 대해서는 무상리콜(완제품 교체)를 단행하였습니다.

고객님댁의 제품 접수는 저희 대리점(총판)을 통해서 접수되었으며
올 6월경 담당자가 방문하였습니다.

저희 A/S담당자의 방문후 기록에는 현장방문/제품점검 및 조치(보온재 실링)로
완료처리되어 있고 철수시 담당자 명함과 고객님께는 "재증상 발생여부
확인요청"드렸다고 합니다.
추후,A/S접수가 되지 않아 저희로써는 해결이 마무리 된 것로 판단했습니다.

고객님께서 지적해 주신 부분에서는 2014년도 10월경부터 휠구동 불량등  몇 건에 대해서
원인분석을 하였으며 이후 조치 및 완제품 설계,제작시 적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A/S건은 (9/1일자 재접수등록)으로 하고 처리방법에 대해서는 고객님께서 원하실 경우 , 무상 완제품 교환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신중하고 철저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크나큰손 2015.08.31 16:51
제가 겪은 문제들이 모두 조치되었다는 말씀인가요? 그렇다면 정말 다행입니다. 당연히 제품 교체가 되었으면 좋겠고, 교체 이후에도 계속 모니터링해서 경과를 협회 홈페이지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점검구 두군데만 남기고 천장을 막은 상태인데 공사가 커질 것 같아 우려스럽긴 합니다. 연락주십시오.
M 관리자 2015.08.31 19:46
네.. 일단 경과는 건축주와 해당 회사가 처리를 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저희에게는 결과만 알려 주십시요..
1 크나큰손 2015.09.01 06:31
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머지는 셀파와 진행하고, 정리되는대로 제목과 글 내용 업데이트하겠습니다.
1 서성열 2015.09.01 10:17
역시! 협회를 통하니 안되는 일이 없네요! ㅎㅎ 이런 계기들을 통하여 셀파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전문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홈빌더 2016.12.20 12:14
상부토출형 350 셀파 폐열회수환기 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윗 댓글을 보니 셀파 관계자가 무상 리콜이나 교환을 언급하셨네요.
제 경우에도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AS 대응 방식이 전혀 다르네요.

자세한 내용은 조만간 이 게시판에 올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16.12.20 13:40
네.. 언제든 올려주세요..
시공은 저희 협회 회원사가 한 주택인지요?
G 홈빌더 2019.02.05 16:03
2년이 지나서 댓글을 읽습니다. 예. 회원사가 시공했습니다. 협회 게시판은 댓글 알림 등의 기능이 없어서 불편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그런 것인가요?
M 관리자 2019.02.05 16:22
특별한 이유라기 보다는.. 원래 그런 기능이 없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