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24년차 아파트 단열 보완과 창호 선택에 대한 질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
작년까지만해도 오래된 아파트는 당연히 추운줄 알고 살아온 사람입니다. ^^;
관리자님과 다른 전문가 분들의 친절하신 설명에 국내 공동주택 시공 현실과 국내산 창호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얻게되어 먼저 깊은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제가 거주하는곳은 분당 서현동의 시범단지 아파트로 24여년전 건축되었고 작년 이사올때 인테리어 공사 할때 보니 내단열이 글라스울 5cm 정도로 시공 되어진 것 같습니다.

다행이 심한 결로나 곰팡이는 없었지만 확장이 된 안방과 거실에는 한겨울 냉복사가 심하여 쾌적한 생활이 힘들다 생각되어 단열 보완 공사와 창호 교체나 수리를 계획중으로 관리자님과 다른분들에 자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리오니 부디 좋은 고견 부탁 드립니다.


현 창호는 엘지의 시스템 창호 초창기 모델인 트라움 제품이 설치되어 있는데 유리에는 아무 표시가 없고 알류미늄 간봉이 껴져있으며 대략 가늠해 본 유리두께는 22mm pair 일반 으로 추정 됩니다. (해당 창호의 시험 성적표를 검색하였으나 찾을 수 없었습니다.)

패시브 건축협회에 추천된 패시브 창호 업체를 몇군데 접촉 하였지만 아직 아파트 (6층입니다.) 창호 시공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다 하셨고 철거후 설치가 용이하지 않을것 같다 하셔서 기존 창호는 그대로 두고 덧창을 고려 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만일 덧창을 고려하야 한다면 단열 보강 공사와 더불어 기존 시스템 창호의 유리를 최신의 단열간봉(스위스스페이서)과 성능 좋은 lowE 코팅 페어 유리 22 or 24mm 로 교체하고 창호의 가스킷과 모헤어도 모두 교체 하고 겨울을 지나면서 현 창호 성능을 재평가 할지 아니면 바로 덧창 시공 혹은 비용을 더 들여 기존 창호를 모두 철거하고 패시브 삼중유리 창 시공 중 어느 옵션이 최선일까요?

물론 정확한 시공만 가능하다면 모두 철거 / 교체가 좋겠지만 시공하시는 분들께서 망설이시니
(6층이라 스카이 등 장비로 외부에서 좀 위험한 시공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느 방법이 좋을지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아파트 경험이 많은 국내업체가 좋을까요?)

페어 low-E 시스템창이 국내 등급으로 3등급 정도이니 뽁뽁이 정도 같이 사용하면 열관류율을 좀 더 내릴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단열보완은 글라스울과 셀룰로즈, 수성 연질폼 등을 이용하여 확장이 된 곳 세벽체와 천정을 확장부분 + 1m 이상 연장되게 두께 10cm 정도 덧방 시공하는것을 고려 중 입니다.
(기존 글라스울 단열 모두 철거 후 단열 재시공은 현재 거주하는 집이어서 철거시 분진 문제가 크다고 시공 업자분께서 말씀주시어 되도록 최소한의 공사로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천장 부분에 스터드를 설치하고 단열재를 부착하였을때 추후 단열재 무게로 천장이 탈락될 위험이 걱정되는데 좋은 방법이 있을지 궁금하며 단열재 선택과 단열 방법에 대하여 고견 역시 부탁 드립니다.
(불연재인 글라스울이 화재안전과 비용/효과상 최상으로 생각되나 셀루로스의 축열성과 방음효과, 수성 연질폼의 기밀성/시공 편이성도 큰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안방 창호의 크기는 3000 * 1300mm 이며 단열할 안방의 크기는 대략 4.5*5 m 입니다.

창호 사진 첨부 드리오며 인터넷 서칭서 찾은 젠더사 열교환환기장치 가격표도 참조 하시라 올려 드립니다.^^ 
(특정회사 광과라 생각되어 조심스러우나 제가 설치하려는 제품 소개드린다면 최근 젠더사에서 comfoair 70 이라는 280mm 타공만 한곳만 하면 해당 벽면에 바로 설치가 가능한 제품도 나와 구형 아파트나 주택에서도 열교환환기 장치가 쉽게 설치가 가능할것으로 보여 추후 창호 내장형 제품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 드리며 혹시 관리자님 협력업체분 중 아파트 단열과 창호 설치에 능숙하신분 있으시다면 소개도 부탁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Comments

1 아파트단열 2015.05.01 16:18
검색에는 나옵니다만 혹시 진공유리나 에어로젤 단열제도 적용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에어로젤은 페인트처럼 바르는 제품도 있어 성능/가격만 좋다면 소량 공사시 아주 유용할것 같습니다.
M 관리자 2015.05.01 23:30
안녕하세요..

실내측으로 창턱이 어느 정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덧창 시공이 가능할 정도의 턱이 있는지요?
일단 덧창으로 하시는 것이 가격대 성능비로 유리할 듯 합니다. (외부창에 일부 결로가 생길 수도 있긴 합니다만...)
새로 하신다고 하더라도. 내단열 아파트와 삼중유리시스템 창호는 궁합이 좋지 못합니다. 시스템창호는 외단열과 잘 맞습니다.
그러므로 철거 후 새로 하시더라도 복층유리 이중창이 최선입니다.

그리고, 기존 유리가 22mm 라면... 유리의 교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덧창을 바로 시공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단열재 자체의 무게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천장 설치시 스터드만 잘 고정되면 아무 문제없을 것입니다.

공동주택의 외벽에 구멍을 내는 것은 쉽지 않으실 것입니다. 해당 주민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그 것만 해결된다면.. 괜찮을 듯 싶은데.. 죄송합니다만, 첨부로 올려주신 파일에서 comfoair 70  이란 제품을 못 찾았습니다. ㅠㅠ.. 페이지 번호라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창호 자체에서 열교환되는 제품도 출시 되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에는 올 겨울에나 들어올 듯 합니다. ㅠ

창턱의 사진과 창호 상부 커튼박스 부분의 사진을 추가해 주시면 추가적 조언을 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1 아파트단열 2015.05.02 09:11
http://www.minergia.si/uploads/minergia_files/zehnder-ca-70-pdf.pdf
http://www.zehnder-systems.de/Produkte-und-Systeme/Komfortable-Wohnraumlueftung/zehnder-comfoair-70

콤포에어 70 설명서와 독일 사이트 링크입니다.
(비교적 최신제품이며 결로수 문제를 해결 하였다 합니다. ;사용 가능 온도가 영하20도 이상.)
상위 모델보다 훨씬 저렴하다 하시며 (패시브웍스) 만일 외벽 타공이 힘들다면 창호 유리 일부(한짝)를 보온판으로 바꾸고 이곳을 타공하거나
확장된 공간이 있다면 베란다 외벽 타공(비내력벽) 하는것도 방법일것 같습니다.
해당 기기 하나로 짧은 거리이면 방 2개까지 파이프 연결하여 신선한 공기 공급 가능하다 합니다.

자세하신 설명 정말 감사 드립니다. ^^
관라자님덕분에 창호에 대한 고민이 많이 줄었습니다.

안방 창턱은 구형 아파트 베란다턱이라 보시면 되시고 넓이는 150~200mm 정도일것 같습니다.
커튼박스는 단열공사시 없어질 공간이나 300mm 가까이 됩니다.
(금일 출근하여 사진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현 창턱에는 만일 가능하다면 가능한 얇은 프로파일을 이용한 외부 덧창호 시공
(시공사 ; http://pluswindow.co.kr/home/main/index.php)
혹은 안쪽에 튼튼한 나무 구조재를 세우고 창틀을 새로 만들어 시공하여야할것 같습니다.
(시스템창이라 창호개폐용 손잡이가 크게 돌출되어있어 공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외부덧창이 불가하면 창호 철거=>이중창 시공, 혹은 내부 단창 덧시공으로 하겠습니다.
(진공유리가 안되어 아쉽습니다.^^)

그리고 단열재는 확장된 공간에 철거없이 현 석고보드 위 덧방을 한다면 어는것이 최선일까요?

1) 비닐방수 ; 그라스울 ; 석고보드
2) 셀룰로즈 ; 투습방습지 ; 석고보드
3) 수성연질폼 ; 석고보드 

관리자님 고견 부탁 드립니다. ^^
M 관리자 2015.05.02 12:42
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소음레벨은 한번 확인해보셔야 할 듯 합니나.

창호는 링크해주신 방법으로는 안됩니다.
기존창 과 덧창사이에서 결로가 맺칠 수 있으며,  이를 열수 있는 구조여야 합니다.

단열은 가능하다면 2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1 아파트단열 2015.05.03 09:45
해당 업체에서는 알곤가스로 기존창과 덧창 사이에 충진하고 기밀시공한다 하였는데
장기적으로는 결로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할듯합니다.
관리자님 말씀대로 내부덧창 혹은 이중창 재시공 하겠습니다.

콤포에어70의 소음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8&cad=rja&uact=8&ved=0CDYQFjAH&url=http%3A%2F%2Fwww.zehnder.it%2Fcomfosystems%2Fmanuale%2520operativo%2520CA70.pdf%2Cv47_it_IT_file_d608_70.pdf%2Cfileport.html&ei=EmxFVfzHPMO1mAX3loHABA&usg=AFQjCNHdpgzARzGO7kjAXF5ZgXjO-9GU7Q&bvm=bv.92291466,d.dGY

Device without two-room connection
FS1: 10,6 dB(A)
FS2: 23,1 dB(A)
FS3: 29,0 dB(A)
FS4: 35,9 dB(A)

총 4가지 모드로 작동되며 기기와 3미터 거리 (10m제곱 방) 에서의 소음 레벨이
위와 같다 합니다. 1-2단계 사용시 소음과 전력(4-5W)은 큰 문제가 안될수도 있겠지만 다만 외벽(창) 타공 사이즈가 280mm 이며 벽체 통과 파이프 길이도 최소 280-최대600mm에 달하여 시공 위치 선정이 힘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단열은 셀룰로즈 사장님께 다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휴에 답변 주셔서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관리자님, 남은 연휴기간 행복한 시간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M 관리자 2015.05.03 10:05
네.
현장에서의 충진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환기장치는 말씀하신 대로 2단계까지는 괜찮겠습니다.

아파트단열님도 편안한 연휴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아파트단열 2015.05.05 09:37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이건창호에서 진공유리로 인증받은것이 있어 정보 공유차 올립니다.
진공유리는 오더시 남품까지  2-3달 소요되는것으로 보아 (한남동 대리점 확인)
미국 수입 유리인것으로 추정되며 시공 경험이 많지 않다 하여 로이유리 이중창으로
주문 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0.738과 1.355가 진공과 로이 삼중에 대한 열 관류율로 두배정도의
상당한 차이를 보여 줍니다만 아직 여러가지 이유로 널리 상용화는 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PSS 185LS(PASSIVE)합성수지 0.738 슬라이딩 27.3(로이5아르곤12일반5진공.3로이5)
PSS 185LS(35mm2LE) 합성수지 1.355 슬라이딩 35(로이5공기10일반5공기10로이5)

아래 링크는 엘지에서 밝히는 자사 창호 성적표이며
첨부 파일로 에너지 관리공단에서 추출한 창호성적 엑셀파일 첨부합니다.
(전체 / 이건 / 엘지 로 탭을 나누었습니다.)
추후 다른 회원님들께서 창호 선택하실때 참조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관리자님 좋은 연휴 되세요
감사합니다. ^^

http://m.z-in.com/energy/

p.s. 이전 말씀드린 Comfoair 70 은 paul사 제품으로 추정되며
 젠더사에서 글로벌 마케팅 대행 하여 젠더 상표를 붙여 판매 하는것 같습니다 
(설명서 안 링크가 paul사로 연결되고 다른 paul사 제품처럼 기기 내부에
발포 단열제로 충진되어 있음.  다른 paul 사 제품도 미국 등 나라에서
젠더 상표로 팔리고 있음 )

콤포에어 70 제품은 설치는 쉬우나 바이패스 기능과 프리히트 기능이 빠져 있는것 같고
 운전모드 프로그램 기능도 없는것 같아 차라리 비용을 좀 더 들여 상위 모델로 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G bauhaushon… 2015.05.05 16:59
Paul사는 Zehnder속한 회사입니다. Zehnder가 약 10년전에 인수한 것으로 압니다.
1 아파트단열 2015.05.05 20:22
홍 선생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최근에 매체에서 조명받은 홍선생님 설계의 람다하우스 감명 깊게 잘 보았습니다.
이전 한국에서 단열 개념없이 지어진 단독 주택들이 (겨울철 난방비 ; 2층집 50만, 3층집 70만)
멀지않은 미래에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관리자님과 홍선생님 이하 전문가분들의 공로로 한국에도 살기 좋고 경제적인
집들이 많이 보급되어 많은 분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누리기를 기원드립니다.
M 관리자 2015.05.05 23:27
LG 진공유리는 글쎄요.. 열파현상을 포함하여 좀 더 검토가 필요한 분야인 듯 보입니다.

아파트단열님께서도 뜻하신 바를 얻으실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