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열적쾌적성 매개변수 (Thermal comfort parameters)

M 관리자 0 1,938 2015.04.02 11:59
열적쾌적성 매개변수 ( 원문 : Thermal comfort parameters)
 
 
많은 주관적인 인식이 생활 속에서 쾌적성을 결정하며, 주변을 둘러싼 색채조차 특정한 역할을 한다 - 특히 색채를 이용하여 분위기를 만듦으로써 자신의 인식을 표현한다. 생활속에서의 쾌적성은 주로 “열적쾌적성”에 의해 좌우된다. 열적쾌적성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잘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들은 국제 표준(DIN ISO 7730)에 통합되어 있다. 오늘날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의 대부분은 덴마크 과학자 P. O. Fanger(Wikipedia Seite)의 업적이다.
 
최적의 열적쾌적성은 인체에서 방출되는 열이 인체에서 생산되는 열과 균형을 이룰 때 성립된다. Fanger의 쾌적성 방정식은 이러한 사실에서 유추되었다. 그것은 활동량(예로 잠자기, 달리기...등등)과 착의량 뿐만 아니라 열적 환경를 결정하는 요소들과의 사이에서 관계를 생성해 나가며, 열적환경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공기 온도
◾ 주위의 표면온도, 이것은 “복사 온도”라고 할 수 있다.
◾ 기류속도와 난기류
◾ 공기습도
 
 
이들 네 가지의 쾌적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범위 속에서의 쾌적성 수준은 매우 좋으며, 이것을 쾌적범위로 부른다. 그것은 Fanger의 방정식을 통해 결정할 수 있으며, ISO 7730에 문서화 되어있다. 더불어 이 기준에 따르면, 다음의 사항들이 필수적이다.
 
◾ 공기 습도와 관련된 무더위 한계를 초과하지 않고,
◾ 기류속도는 면밀히 정의된 한계 이내(속도는 0.08m/s 이하, 찬기류로 인한 불만족수는 6% 미만)
◾ 복사온도와 공기온도차를 작게 유지한다.
◾ 여러 방향에서의 복사온도차를 작게 유지한다. (“복사온도 불균형”으로 알려진, 5°C 이하)
◾ 실내공기온도의 성층화 범위는 앉아있는 사람의 머리와 발목 사이에서 2°C 이하
◾ 방안에서 감지된 온도는 다른 위치에서 0.8°C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변해야한다.
 
마지막 사항과 관련해서, Fang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방안에서 균일하지 않은 열적부분이 더욱 많아질수록, 불만족하는 사람의 수 또한 증가한다.”
 
패시브하우스 창호와 공기성층화.png.jpg
공기 성층화: 공기의 온도 성층화는 패시브하우스창이 설치된 방에서는 느낄 수 없다. 만약 이 방을 방열기 방식으로 난방(주: 패시브하우스에서는 급기에 의한 방법 뿐 아니라 다른 모든 방법으로도 난방이 가능하다)을 한다면, 난방기를 방안 아무데나 설치해도 된다. 예를 들어, 실내벽체 옆 설치해도 되며, ASHRAE 쾌적 범주 “A”에 따른 최적의 열적 쾌적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계산: J. Schnieders, PHI)
 
 
다음을 참조하시오
 
 
 
 
<출처 : PASSIPEDIA http://www.passipedia.org/>
* 이 글은 PASSIPEDIA의 규정에 따라 번역되었으며, 임의의 가공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오역이 있을 경우에는 info.phiko@gmail.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중부유럽의 기후와 문화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국내의 실정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