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저는 대학에서 SIP구조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관심사는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리모델링시 외단열재로 SIP(Structural Insulated Panels)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SIP를 선택한 이유는 단열성능뿐만 아니라 일정성능 이상의 구조적 성능까지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문헌조사를 통해 SIP를 외벽마감재로 적용한 예는 찾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협회에 문의드리기 위해 메일을 드립니다.
문의드리고자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협회의 자료를 찾아보니, 국내 대부분 시공현장에서 외장 단열재를 아래의 외단열 고정못을 이용해서 콘크리트에 고정시키고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고정못 소재에 대한 기계적 특성 자료와 구입방법 등에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2. 열교차단용 패스너(이비엠리더 제작업체)가 협회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열교현상을 고려대상에 넣지 않는다면, 1번 그림의 고정못 이외에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스너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질문이 두서가 없어 보이지만, 외단열재에 대한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궁금한 것이 있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SB의 자재특성, EPS의 자재특성, 투습성, UV등의 외부환경을 견디는 외장재의 조건등등을 먼저 알아보면 위 질문에 대한 답은 직접 찾게 될 것 같습니다. 학교에 교수진이 계시고 도서관에 관련 서적들이 있고, 핸드폰으로 구글 검색만 해봐도 답들이 나옵니다.
방금 구글에서 '화스너 열교'라고 검색해보니 좋은 자료들 많이 나오던데, 화스너 정보는 거기서 얻으면 될테구요.
어떤 목적으로 자료를 구하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패시브하우스허브 라는 곳을 검색해서 가 보시면 찾으시는 정보가 있으실 겁니다.
SIP를 마감재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비용이라..
너무 책으로만 공부하시는 것보다는 주변에 시공되는 현장들을 다니면서 현장소장님들께 자문을 구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2. 앵커는 두 종류로 분류됩니다.
하나는 단열재를 고정하기 위한 것, 두번째는 마감재를 고정하기 위한 것..
구상하고 있는 시스템이 무엇인지 감은 오지 않으나, 마감재를 고정하기 위한 앵커를 찾으셔야 하면, 이 경우에는 구글에서 "긴결철물"로 검색을 해보셔요.
질문에 구체적 내용이 없어,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도 여기까지 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