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이야기

설계/시공/하자 등의 모든 질문 글은 해당 게시판에 해주세요.

여기에 적으시면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단독주택 지을 땅 선택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단독주택 지을 땅을 찾다가 좋은 후보지를 찾아서 계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곳에 인접한 두 필지가 모두 매물로 나와 있어서 어느쪽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되네요.

 

면 지역 남향 완만한 산자락에 민간업자가 10년 쯤 전에 조성한 전원주택부지 입니다. 획지분할과 석축을 포함한 집을 짓기 위한 토목공사는 완료되어 있지만, 기존 건축허가 도과로 두 필지 모두 지목은 임야인 상태 입니다. 조망은 남서쪽 부터 남동쪽까지 열려 있어서 아주 좋고 서쪽과 서북쪽으로 400미터 정도 거리에 여름철 노을만 가릴 정도로 얕은 산이 있습니다.

 

땅.png

두 필지의 배치를 위에 대강 그려봤습니다. 남쪽부터 도로 -> B -> A 순서로 높이가 3미터씩 올라가고 A 북쪽 도로는 다시 2미터 정도 내려갑니다. 두 필지 모두 왼쪽에 인접한 필지보다 1~2미터 정도 높게 형성되어 있고 인접 필지 모두 작은 건물이 있습니다.

 

B 필지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양으로 125평이며, A필지는 남북으로 조금 긴 모양으로 150평 입니다. 건폐율 20%.

 

이미 집을 지어 살고 계시거나 땅을 구매해 준비하고 계신 선배님들과 땅을 마련하고 계신 동료 여러분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Comments

3 내집마렵다 01.08 13:27
취향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A는 집앞에 누가 지나다닐 일 적은 끝집이라 좋을것 같네요. 오르막 끝이기도 하구요. 북향이라 풍경도 좋을것 같구요. 창을 통해 실내가 보이는 것도 덜할것 같습니다.
B는 상대적으로 일조량 확보에 좋을것 같구요
수줍은 집돌이인 저는 A에 한표 던집니다
피코네 건축주학교 시청하면서 내집마렵다님 설계과정 흥미진진하게 지켜봤습니다. 완공 후 공개해주신 집 동영상과 인터뷰도 모두 시청했어요~ 소중한 경험과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집 지으신 것 정말 부럽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저희도 처음에는 같은 이유로 A를 정하고 있었는데 B의 앞이 상대적으로 덜 막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흔들리고 있었어요. 깔끔한 의견 감사합니다!
8 南無 01.08 13:53
저는 B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B를 찾아올 이들이 없고, 오르막이 없으니 훨씬 편합니다. A가 B를 내려보는 느낌이 들지만, 그걸 차단하도록 설계만 잘 하시면 오히려 B가 다른 시선에서 벗어난 좋은 자리 같아요.
남무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처음에는 A만 생각하다가 B도 고려하기 시작해서 고민중입니다.
B의 면적을 잘못 적어서 수정했습니다. 140평이 아닌 125평이네요.
M 관리자 01.09 14:19
주소를 비밀글로 올려 주세요.
비밀글입니다.
M 관리자 01.09 20:20
주변 상황을 보니 A가 낫겠습니다.
관리자님 의견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1.09 20:46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조언 덕분에 어려운 결정 내리고 계약했습니다. 소중한 조언 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