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경량목구조 창호 틈새 벌어짐과 천정 하자 한번 봐 주세요.

G 곽영진 3 4,820 2017.11.22 12:38
올해 1월 중순 완공했습니다.

1. 2층 큰 창들 위 틈새가 생겼습니다. 목조 주택의 일반적인 하자인가요? 보수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2. 2층 천정 석고보드들의 단이 생겼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리고, 보수는 어떡하면 좋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17.11.22 15:29
창호상부 틈은 ... 창 상부 전체가 보이도록 찍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 곽영진 2017.11.23 08:49
창 전체를 보면 오른쪽은 괜찮은데, 왼쪽 부분이 벌어졌습니다. 안방이랑 애들방 큰 창들 세 개가 그런 상황이네요.
M 관리자 2017.11.23 11:15
안녕하세요..
창호 상부 틈새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전체 사진으로는 윗창틀이 조금 휜 것 같은데, 이 것이 렌즈의 왜곡일 수도 있어서요..
없던 틈새가 생긴 것이고, 창틀이 휜 것이라면, AS를 신청해도 창을 새로 제작하지 않는 이상 별 소득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미 설치된 창틀을 다시 교체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도 않구요.
다만, 창틀이 휜 것이라면 추후 유리에 균열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므로 창호회사 또는 시공사로 부터 유리 균열에 대한 AS 기간을 꽤 오래동안 보증한다는 문서를 받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창틀이 휜 것이 아니라면,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하듯이 실리콘으로 마감처리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천장의 단들은.. 주로 여름공사를 한 집에서 잘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또는 비가 오는 기간 중 인테리어 공사..) 이음매에 메쉬보강 작업이 안된 상태에서 습기와 온도에 따라 조금 변형이 와서 그렇습니다. (석고보드 고정의 부실일 수도 있어요.)
그러나, 이 역시 무언가 고치려면 너무나 많은 일을 벌려야 해서요..
만약 해당 부위를 손으로 눌러 보아서.. 움직임이 있다면 (꿀렁꿀렁), 벽지를 뜯어 내고, 석고보드 고정을 다시 해야 하며, 만약 움직임이 없다면 고정 그 자체는 잘 된 것이므로, 벽지 교체 비용을 환불 받으시고 (시각적으로 불편하시겠지만..) 그냥 사시는 것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