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수평몰탈 시공 후 재시공이 가능한가요?

G 바닥수평 2 38 11:58

안녕하세요. 인터넷에 아무리 검색해도 전혀 나오지 않고, 이 게시판에도 검색해봤으나 나오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무른 부분이 있어서 재시공했다는 글은 읽었습니다. 그 내용이 아닙니다.)

 

오래된 주택이고, 방 바닥이 너무 울퉁불퉁하고 전체적으로 (방 출입문에 들어섰을 때 기준으로) 왼쪽이 높고 오른쪽이 낮은 형태였습니다.

 

수평몰탈을 결심하고 시공을 의뢰했는데, 시공시에는 오른쪽이 많이 낮다면서 30mm까지 시공 가능한 제품으로 진행했구요

 

이후에 강마루를 시공할 때 가장자리에 3mm를 추가해달라고 하면 될거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하루정도 지난 후 레이저 레벨기로 확인해보니, 가로가 약 2미터당 5mm, 세로가 약 3미터당 2~3mm의 편차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강마루 업체에 문의해보니 가장자리를 올리는건 가능하나, 중앙부분 5mm의 편차는 마루 작업으로 잡을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수평몰탈 업체는 이 정도는 정상이라고 하는데..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1953

 

본 게시판에서 검색해보면 LH의 표준시방서에선 마루 작업을 하기 전 바탕면의 평활도 기준이 3미터당 2mm 이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어쨌든 이 경우, 수평몰탈을 추가로 시공해서 5mm의 편차를 잡는 것이 가능할까요?

 

수평몰탈을 했는데 수평이 안 맞아서 추가로 시공한다는 내용의 글은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새로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12:45
안녕하세요.
추가 시공 가능합니다. 괜찮습니다. 혹은 살짝 갈아 내도 되고요.
답변 감사합니다. 마루 하시는 분은 기울기가 차이나는 경우에 전체적으로 갈아내는건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블로그 글 중에 마루 시공시 본드를 이용해서 단차를 일부 맞추는 글도 있던데, 그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본드가 액체라서 누르면 안에서 퍼지는데 어떻게 맞추겠냐고 하시더군요. 현관쪽이 높을때 그 부분을 완만하게 만드는 정도는 가능한데 방 한가운데를 맞추는건 불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남은건 그냥 이 정도 기울기를 시공을 하든지, 아니면 수평몰탈 추가시공인 거 같습니다

사람이 손으로 하는 일이라 무슨 아이스링크마냥 칼수평을 맞추는건 바라지 않지만, 의자에 앉으면 한쪽으로 기우는 느낌이 나서 참 난감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