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터넷에 아무리 검색해도 전혀 나오지 않고, 이 게시판에도 검색해봤으나 나오지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무른 부분이 있어서 재시공했다는 글은 읽었습니다. 그 내용이 아닙니다.)
오래된 주택이고, 방 바닥이 너무 울퉁불퉁하고 전체적으로 (방 출입문에 들어섰을 때 기준으로) 왼쪽이 높고 오른쪽이 낮은 형태였습니다.
수평몰탈을 결심하고 시공을 의뢰했는데, 시공시에는 오른쪽이 많이 낮다면서 30mm까지 시공 가능한 제품으로 진행했구요
이후에 강마루를 시공할 때 가장자리에 3mm를 추가해달라고 하면 될거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하루정도 지난 후 레이저 레벨기로 확인해보니, 가로가 약 2미터당 5mm, 세로가 약 3미터당 2~3mm의 편차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강마루 업체에 문의해보니 가장자리를 올리는건 가능하나, 중앙부분 5mm의 편차는 마루 작업으로 잡을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수평몰탈 업체는 이 정도는 정상이라고 하는데..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1953
본 게시판에서 검색해보면 LH의 표준시방서에선 마루 작업을 하기 전 바탕면의 평활도 기준이 3미터당 2mm 이하라고 나와있습니다.
어쨌든 이 경우, 수평몰탈을 추가로 시공해서 5mm의 편차를 잡는 것이 가능할까요?
수평몰탈을 했는데 수평이 안 맞아서 추가로 시공한다는 내용의 글은 인터넷을 아무리 찾아도 나오지 않아서 부득이하게 새로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 시공 가능합니다. 괜찮습니다. 혹은 살짝 갈아 내도 되고요.
블로그 글 중에 마루 시공시 본드를 이용해서 단차를 일부 맞추는 글도 있던데, 그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본드가 액체라서 누르면 안에서 퍼지는데 어떻게 맞추겠냐고 하시더군요. 현관쪽이 높을때 그 부분을 완만하게 만드는 정도는 가능한데 방 한가운데를 맞추는건 불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남은건 그냥 이 정도 기울기를 시공을 하든지, 아니면 수평몰탈 추가시공인 거 같습니다
사람이 손으로 하는 일이라 무슨 아이스링크마냥 칼수평을 맞추는건 바라지 않지만, 의자에 앉으면 한쪽으로 기우는 느낌이 나서 참 난감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