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알루미늄 창호(샤시) 결로 관련 질문

G 알루 1 53 01.16 13:37

안녕하세요

 

제가 오피스텔 거주 중인데 오피스텔 창호가 알루미늄입니다.

 

겨울을 두번 보냈는데 창호 재질 특성상 창틀 결로가 매우매우 심한데

 

자고 일어날때마다 창틀에 물이 아주 흥건합니다..

 

수건으로 닦지않으면 오후 퇴근할때까지 물이 마르지않습니다.

 

21년 준공이지만 결로 상태로보면 단열바는 아닌것같고 해서 생각을 해낸것이 있는데 ..

 

창틀에 단열페인트를 칠해보려하는데 이 방법에 대해 의견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창틀 구멍내고 폼을 쏴서 충진시켜버릴까요?

 

기타요인체크

가습기 x, 취침시 난방텐트사용, 북향, 15-17시 제습기 자동가동 등

Comments

M 관리자 01.17 10:59
안녕하세요.
2021년 이면, 불법이 점철되어 밑도 끝도 없는 밑바닥 설계/시공이 아닌 이상, 단열바입니다.
다만, 단열바라 하더라도 알루미늄 프레임의 특성상 열전도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저 알루미늄바의 한계입니다. 물론 성능이 아주 좋은 알루미늄바도 있지만 가격이 안드로메다라서 오피스텔에 사용될리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아래글을 보셔서, 온습도계로 겨울철 실내 건강습도를 지켜 보시고, 그래도 결로가 생기면 운명이라 생각해야하는데.. 습도 조절만으로도 흘러 내릴 정도는 아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7625

그리고 커튼이 두꺼우면 결로가 더 심해집니다. 이 것도 한번 살펴 보세요.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15

또한 난방텐트를 사용하신다는 것으로 보아서..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할 가능성이 있는데.. 온도가 내려가면 습도는 더 높아 지면서 결로의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온도 역시 적정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 외에 말씀하신 단열페인트는 허구에 가까운 제품이며, 창틀에 폼을 충진하는 것은 해볼 수는 있지만.. 개인이 할 수 있는 범위의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