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주방후드소리와 열회수형환기장치

1 놀고싶은언니 13 142 12.12 16:50

소음은 답이 없다고 하지만 몇몇 가능성이라도 알고자 질문 올립니다.

가능성이 무엇인지 비슷한사례가 있는지 계속 검색중입니다.

 

신축9층건물로 탑층 9층거주, 지하공간없는 아파트이고 원룸형입니다. 입주기간동안 공동현관은 계속 열려있었고 3일부터 번호키찍어야 열립니다.

 

여지껏 조용하게 살았고 저희집에서 제일 큰소음이라고는 냉장고 돌아가는 소리정도였습니다.

그런데 며칠전부터 주방후드를 키지않는데도 저멀리서들리는듯한  환풍기소리가 계속 납니다. 24시간풀로요. 소리는 많이 크지는 않습니다. 밖에 바람이 많이 분다고 소리가 커지지도 않고 퉁퉁 치는소리도 아니고  그저 너머에서 환풍기를 쓰고있나? 하는생각이 들정도입니다.  그렇지만  24시간 주방후드를 키진않잖아요? 근데 계속 소리가 나니까 마치 거실창문은 닫았지만 너머에서 보일러돌아가면 연통소리가 들리듯이  계속 들립니다. 밤에는  냉장고 소음정도와 비슷하게 들려요. (주방후드부분에 귀를가까이 가져다대면 바람흐르는 통로옆에있는느낌)

 

처음엔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나? 싶어서 거실창문을여니 오히려 베란다가 적막하니 고요했습니다. 냉장고는 정온기능이 있어서 돌아갈때 소리야 원룸이니 시끄럽지만 안돌아갈때는 조용한모델입니다. 그래서 냉장고 돌아가는게 멈추면  적막이흐르고 조용했는데 , 요즘은 냉장고소리가 꺼져도 환풍구소리가 계속 들려서 신경이 쓰입니다.

 

일단 의심했던건 전열교환기였습니다. 

며칠전 오븐렌지사용후 환기는 시키고 싶은데 너무 추워서 환기장치나 이용해볼까하고 틀었다가 빨리 환기되는느낌이 아니라서 걍 창문열어 환기시키고 오프했습니다만 계속 바람소리가 들리는겁니다. 온도하강으로 보일러가 돌아가서 처음엔 몰랐다가 왜이렇게 시끄럽지하여보니 계속 환기시스템이 돌아가길래  다시 켰다가꺼도 한 10초정도만 꺼질뿐 계속 다시 작동 하니 관리실에 문의하니 코드를 뽑으래서 전열교환기본체 코드를 뽑았습니다. 그래서 소음에서 해방된줄 알았는데 여전한 환풍기소리가 들렸고(전열교환기소리보다는 작았지만) 출처를 찾았더니 주방후드였습니다.

 

하자팀에서는 옆집소리라는데 24시간 후드를 돌린다구요? 되물었더니 할말을 잃으셨네요.

전열교환기코드를 다시 꼽아보았습니다만 주방후드소리는 여전합니다. 

 

입주가 최근에야 끝난 아파트이고 전열교환기코드뽑기전까지는 이런소리는 들리지않았습니다. 꺼지지않는 젼열교환기때문에 코드뽑았더니  엉뚱하게 주방후드에서 소리라니 ㅠㅠ

원인이 무엇일지.. 주방후드댐퍼가 제대로 작동중인지 확인해야할까요?

 

추가로 전열교환기 질문입니다. 

저 환기장치는 온오프기능이있고, 자동모드 무슨모드 어쩌구해서 모드도 두세개따로있던데 도대체 왜 오프시켜도 다시 켜져서 돌아가냐고 문의했더니 처음엔 몇몇집이 오류인 상황이다 그러더니, 지금은 영하5도에서는 결로때문에 돌아가게 설치되어있다고 정상이라고 하는데 이게 맞나요? 그러면 온오프기능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문제 제기한집들은 저 열교환기의 온도센서부분을 꺼주겠다고했다네요. 이게 맞는건가요?


Comments

1 놀고싶은언니 12.12 21:57
동영상첨부해봅니다
G kbm728 12.13 09:33
주방후드뿐아니라 화장실 환풍구에도 소리가 나던데 연돌현상인걸까요
M 관리자 12.13 10:12
일단은 연돌현상에 의한 소음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를 명확히 하시려면, 댐퍼를 통과한 소리인지.. 배관과 벽 사이의 틈새를 통한 소리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후드 상부장을 뜯어서, 벽면 까지 살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장치는 영하5도 이하에서 켜지는 것이 아니라, (결로로 부터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꺼지는 것이 오히려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신축이라면, AS를 통한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해 보입니다. 온도센서를 끄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고요.
G kbm728 12.13 13:40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들어와산지 3주 정도 되었는데 2주동안 조용하다가 갑자기 들리는이유가 뭘까요 ㅠㅠ 빈집이다가 세대가 점점 채워져서일까요 ㅜㅜ 화장실환풍구야 문닫으면 괜찮은데 주방후드는 정말이지ㅠㅠ 벽을타고 더 울려서 들리는 느낌이라 밖에 폭풍우가 치고있나 할정도네요.
환기장치는 영하에서 꺼지는게 정상이라니! 말씀 안들었으면 정말 모르고 지나갈뻔했네요. 아직 환기장치를 쓰는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모르는것뿐이지 꽤나 많은 세대들이 다 이런상황일것같아요.
G kbm728 12.13 13:52
환기장치는 다른세대에게 연락이 왔는데요,  들어보니 온도감지기를 끄네마네 소란스럽다가 결과적으론 실외기실 천장에있는 교환기에 있는 메인보드를 꺼내서 업그레이하고 갔다고 합니다. 온도센서를 끈건 아니겠죠? ㅋㅋ
M 관리자 12.13 13:59
소리가 최근에 커진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날이 더 추워진 것일 수도 있고, 제가 예측치 못하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 교체라면 온도센서를 끄는 것과 다를 것 같긴 합니다만 그 역시 지금의 정보로 확신은 어렵습니다.
G kbm728 12.13 14:06
환기장치는 실로암인더스트리 SHRV-D50A 모델이던데, 임대주택답게 좋은제품은 아닌것같습니다. 정보도 너무 없구요 .
주방후드는 한일제품이고 상부장박스형 스타일이던데 뜯지 않으면 전동댐퍼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이 안되는거겠죠?
M 관리자 12.13 14:10
전동댐터의 확인 보다는.. 배관과 벽 사이의 틈새를 보기 위해서라도 필요합니다.

위로가 되실지 모르겠으나... 임대주택 뿐만 아니라, 이 나라 모든 아파트에 들어가는 환기장치의 성능이 거의 대동소이 합니다.
G kbm728 12.13 14:13
ㅎㅎ 그렇겠죠? 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위로가 됩니다! . 배관과 벽사이의 틈에서 소리가 난다면 그건 a/s가 될까요?
M 관리자 12.13 14:34
신축이기에 가능합니다.
G kbm728 12.20 12:36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주방후드를 틀지않아도 소음이 여전한데요, 상부장천정에 있는 주방후드점검구를 열어보니 소리는 더 크게 들리는것같습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점검구 열면서 주방후드를 켜보았는데요, 바람이 엄청나던데 자바라통해서 바람이 나가야하는거 아닌가요? 원래 자바라 밖도 바람이 휘몰아치나요?
M 관리자 12.20 14:33
그건 후드배관과 벽 사이에 틈새가 많다는 의미이므로...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1
G kbm728 12.23 09:11
a/s센터에 접수하니 역시나 옥상에 환풍구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하는데, 배관연결구랑 벽틈좀 막아달라고 강력하게 항의가 될까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