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화장실 누수 때문에 생기는 곰팡이인지 궁금합니다.

G 버거 6 70 10.23 10:20

안녕하세요. 최근에 전세집을 구해 들어왔는데, 

화장실과 붙어있는 벽면 아래부분만 벽지가 조금 눅눅해져 찢어져있고 그 안에 곰팡이가 있더라구요.

 

이 외 나머지 부분에 곰팡이는 없습니다. 

벽면 전체에 곰팡이가 핀 것이 아니라 화장실과 붙어있는 벽 아래쪽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는 화장실 누수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맞을까요??

 

임대인분께서 누수처리 시공업체를 불러주신다고 하셔서, 혹시 이게 누수때문이 아니라면 좀 곤란해지는 상황이 나올까봐 질문을 드립니다.

 

평면도 상 빨간색으로 칠한 벽면에만 곰팡이가 생긴 상황입니다.

Comments

M 관리자 10.23 10:54
1층이 아니라면 누수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G 버거 10.24 21:08
우선 답변 감사드립니다:)
역시 누수일 확률이 높군요..
물이 새는건 눈으로 보이지 않아서요.. 보통 이런건 어떤 과정으로 해결하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누수 탐지 업체를 따로 불러서 어느 지점에서 누수가 되는지 확인하고, 그 부분 방수공사를 하면 되나요..??
M 관리자 10.24 21:10
누수 탐지를 첫번째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찾게 되면 그 부분을 보수하면 됩니다.
G 버거 10.24 21:18
감사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여쭤볼 것이, 혹시 화장실 타일의 줄눈이 깨져있어서 물이 샐 수도 있을까요? 어쩌면 원인이 이거일 수도 있을 거 같아서요.
벽면쪽 타일이 줄눈이 좀 많이들 깨져있는데, 여기도 곰팡이가 자주 펴서.. 혹시 이게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M 관리자 10.24 21:37
네 그럴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에는 주로 화장실 문 바로 앞의 마루가 먼저 변색이 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 줄눈의 보수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줄눈은 방수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것이 문제라면 타일 바닥을 모두 들어내고 방수 작업 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G 버거 10.25 14:37
마루가 갈색이라, 변색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네요 ㅠ 변색되진 않은 거 같긴 한데..
어쨌든 결론적으로는 누수 탐지가 가장 우선이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관리자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