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외벽 크랙으로 인한 천장 누수 인젝션 그라우팅으로 가능할까요?

G 누구궁금이 3 117 10.08 13:09

안녕하세요. 외벽 크랙으로 인한 천장 누수 인젝션 그라우팅 문의입니다.

 

전에 비슷한 글을 여기에 올린 적이 있는데요, 그때 천장 누수인지 전선관 누수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전선관 누수가 아닌 천장 누수로 강력하게 추정되어 매우 죄송스럽게도 다시 질문 글을 올립니다.

 

(전선관 누수가 아닌 천장 누수로 추정하는 이유는 당시 천장에 물자국이 전등이 있는 전선관 부분 외에 다른 곳에도 물에 젖은 곳이 있었고,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천장에 크랙이 있는데 여기서도 물이 나오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사진과 같이 천장 크랙에서 물이 떨어질 경우 인젝션 그라우팅으로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또 궁금한 것이 전선관과 시멘트 마감 부위가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매끄럽지가 않고 틈이 좀 많은 것 같은데요(그래서 천장 시멘트 위로 고인 물방물들이 전선관과 시멘트 마감 사이에 몰려서 많이 떨어지는 듯 합니다)

 

저런 상태에서도 인젝션 작업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패카를 박아 용액을 주입해도 저 전선관과 시멘트 사이로 다 세어 나오는 게 아닌지...또 전선관 주변에 용액이 뭉쳐 혹시 화재나 다른 안전상의 위험이 발생하진 않을지...걱정입니다)

 

또 다시 질문 글을 올려 죄송하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10.08 13:22
글의 일관성을 위해 앞선 글의 링크를 달아 주실 수 있으실까요?
G 누수궁금이 10.08 13:27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앞선 글의 링크 올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32523
M 관리자 10.08 14:17
화재 등의 위험은 없으나, 인젝션이라는 공법은 틈새 속을 눈으로 보면서 채우는 것이 아니므로, 복불복인 것이라는 것만 감안하셔야 하고, 그 물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기에 다른 틈새로 다시 나올 수 있습니다.

외부로 부터의 누수는 외부에서 잡는 것이 정석이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먼 시도해 보실 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