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차음재, 흡읍재가 효과가 있을 수 있을까요?

G 국밥한그릇 6 216 08.29 15:22

안녕하세요. 언제부턴가 집 방 천장 쪽에서부터 웅웅거리는 진동 소리가 들리고 있는데요. 이게 집 어디에 있어도 미세하게 들리지만 유독 심하게 들리는 방이 있습니다.(진동의 시작점이 그 방 일수도 있긴 한데)이 방의 경우는 진동소리로 인해 방 전체가 울립니다.

원인이 저희 집인가 싶어 두꺼비집도 내려봤는데 진동이 멈추지 않았고, 진동 특성상 원인을 알아내기도 어렵다는 것을 알아서 차선책으로 소음방지패드나 흡음재를  사서 천장 쪽에 전체적으로 붙일까 생각중인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진동이 고주파인지 저주파인지 모르겠는데, 되게 규칙적으로 울리더라구요.(보통 2분 울리고 7분 멈추고 이런 식입니다.) 핸드폰 진동 측정기로 측정해보면 약 40DB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가장 심한 방에 조그만 베란다가 있는데(창이 나 있는), 신기하게 그 쪽으로 나가면 또 안들리구요.

이런 형식의 진동이라면 벽에 부착하는 흡음재나 이런게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예 100% 막는 것은 힘들겠지만, 진동을 감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 제품이 있을까요?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는데, 두꺼비집을 내려서 차단할 때, 메인 차단기만 내리면 전부 차단 되는건지, 혹여나 부분적인 차단기들도 다 내려줘야 확실한 차단 여부가 확인이 되는 걸까요? 혹시나 해서 한번 더 두꺼비집을 내려볼까 고민 중 이라서...

짧게 쓰려 했는데 질문이 길어 죄송합니다. 혹여나 제가 게시판 주제와 맞지 않는 글을 올렸다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8.29 15:32
메인 차단기만 내리면 다 차단이 됩니다.
다만 공용스피커, 단독화재경보기, 보일러 등은 별도의 전원이거나 건전지 식이라서 작동이 유지됩니다.

흡읍재로 감쇄는 가능하지만 꽤 지난한 공사가 될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적절한 흡음재는 아래와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http://kdongcnc.co.kr/Store/shop/item.php?it_id=1539580143
G 국밥한그릇 08.29 15:45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제품은 시공시 보통 글루건 등으로 접착하면 될까요?
말씀해 주신 대로 꽤 힘든 작업일 것 같아,
https://link.coupang.com/a/bPOjcn 이런 형식의 본드가 이미 발라져 있는 쉽게 접착 가능한계란형 흡음판은 아예 효과가 없을까요?
그리고 진동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느낌이라, 이런 경우에는 천장 쪽만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나을지(천장 및 천장 옆쪽 벽의 윗부분), 혹은 방 전체를 다 붙이는게 나을지 고민되네요.
또 질문 드려서 죄송하지만 한번만 더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8.29 16:06
링크해 주신 제품의 경우 일시적으로 붙어 있을 수는 있으나, 지속가능한 접착력은 아닙니다. 그리고 냄새가 많이 날거여요. 이를 감안한다면 흡음 효과는 있습니다.
결국 다 하셔야 할 것 같긴 합니다만.. 일단 천장만 먼저 하고 그 다음을 고민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G 국밥한그릇 08.29 16:29
답변 감사드립니다. 확실히 천장부터 해보고 고민을 더 해봐야 겠습니다.
관리자님께서 처음 링크해 주신 제품의 경우, 벽지 위에 그냥 글루건 등으로 부착 후 위에 또 마감?을 할 필요가 없는 제품인지, 혹은 벽지를 떼고 흡음충진재를 글루건 등으로 부착하고 다시 벽지를 붙여야 하는 구조인 건가요?
후자의 경우라면 말씀하신대로 상당히 힘든 공사가 될 것 같아 고민을 조금 더 해보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8.29 16:33
전자입니다.
G 국밥한그릇 08.29 16:59
답변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