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화장실 앞 장판 곰팡이] 구축 아파트 입주후 바닥 곰팡이

G 여름 8 585 08.07 23:16

안녕하세요.

올해 3월 초 구축아파트에 입주하였습니다. 임대인분께서 방2개 를 제외하고 거실, 주방(화장실 앞 포함) 도배와 장판은 새로 하셨다 했는데, 들어온지 5개월만에 바닥에 곰팡이가 피어있습니 다. 실리콘으로 붙어있어 장판 아래를 보지 못했고, 화장실 문 틀 쪽에는 실리콘이 안쏴진 부분이 있어 살짝 들춰보니 곰팡이 가 가득하네요.

인터넷 찾아보니 욕실 방수, 보일러 배관 문제 하시는 것 같은데, 어떤 수리를 해 야하고 기간과 비용는 얼마나 소요될지 궁금합니다. 

+추가) 인테리어 업자분 오셔서 바닥 장판 뒤집어 봤는데 습기가 있다고 원인은 모르겠다 하십니다.

Comments

M 관리자 08.07 23:17
안녕하세요.

바닥에 습기가 있는 위치가 화장실 문 앞만 그런가요? 아니면 다른 방에도 그런가요?
G 여름 08.08 01:30
다른 방은 멀쩡합니다. 화장실에서 부엌쪽을 향한 벽면이 가벽이라고 하네요. 모듈형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오늘 오신 분은 아랫집에서 딱히 말이 없는 걸로 보아 누수는 아닌 것 같고 화장실 방수 쪽으로 생각하시더라구요.
G 여름 08.08 01:32
화장실 앞쪽 공간(사진 속에 장판 드러낸 부분)만 저렇습니다.
M 관리자 08.08 09:38
그럼.. 화장실 방수의 문제인데.. 더 정확하게는 타일 하부에 물이 차올라서 문턱 하부를 넘은 경우입니다.
일단 문 앞 쪽의 타일과 바닥을 철거해서 보수를 해야 하는데... 이게 상당히 긴 설명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저희의 방법대로 시공을 해주실 분을 찾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어려운 문제이긴 하나..
우선은 동네 인테리어가게를 찾으셔서, 화장실 바닥 방수 재공사를 해줄 분을 연결해 달라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은 300만원 언저리 쯤 될 것 같은데...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건전한 시공이 되느냐가 관건이라서요.
일단 동네에서 상담을 해보시고 추가 질문을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G 여름 08.08 11:59
일단 오늘 화장실 줄눈, 실리콘 보수 + 방수제 도포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주 중에 욕실 앞 부분에는 곰팡이 제거 후 신문지+새 장판 덮어두고 수시로 확인하며 신문지 갈아주라고 하시네요. 이미 올라온 습기 때문이겠죠?
이렇게 하는데도 화장실에서 새어나오는 습기가 잡히지 않고 곰팡이가 또 생기면 타일 뜯는 공사 말고는 답이 없는거겠죠!
일단 습기찬 장판을 뒤집어 까놓았는데 곰팡이 냄새가 심합니다. 에어컨 틀어놓으면 바닥 콘크리트 위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될까요? 주말에 집을 비워야하는데 장판 까놓은 상태로 창문 열어두면 될런지요.. ㅠ
M 관리자 08.08 16:26
네 맞습니다. 안되면 결국 타일을 뜯어야 합니다.
장판을 열어 두고, 창문을 열고 나가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선풍기를 타이머 설정해서 해당 바닥에 바람을 불어 주면 훨씬 낫고요..
타이머는... 사람이 없기에, 과열로 인한 만에 하나를 예방하기 위해 드린 표현입니다.
G 여름 08.08 18:55
시간 내어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 관리자 08.08 22:1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