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바닥 습기 누수? 결로?

G 비오믐 14 373 07.23 01:29

안녕하세요. 바닥습기가 점차 퍼지는양상으로 문의드립니다.

 

3월말 샷시제외 전체리모델링 완료 후 입주하였습니다.

입주하고 얼마안되어 현관앞 거실 장판변색이 되었으며, 옆으로 점차퍼져서 장판아랫부분확인결과 습기가 확인되었습니다.

지금은 습기가 많이퍼졌는지 변색된부분 맞다아있는 거실벽면과 현관벽면 걸레받이부분과 벽면일부 곰팡이가 확인되었으며, 안방 화장실앞 벽 걸레받이부분도 곰팡이확인됩니다. 첨부파일 도면에 장판과 벽면 문제부분 노랑색표시 첨부하였습니다.

 

저희집은 1층이며, 아래 지하주차장이있고 현관아래로 배수관이 지나가고있습니다.

 

업체측 의견은 전집은 바닥을 마루로하여 공기가통하며 괜찮았으나, 저희는 장판으로해서 습기가 배출되지못하여 발생하는 결로라고 의심하고있어요. 어린아기가있어 수시로 환기시키며 생활합니다. 결로가맞을까요? ㅜㅜ

Comments

G 비오믐 07.23 02:50
오타있어 정정합니다 현관아래 배수관이아니라 배관?이 지나간다고 들었습니다. 글수정이안되네요.
M 관리자 07.23 14:19
곰팡이 사진이 없어서 그저 원론적인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지금의 날씨에서 결로가 생기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바닥난방을 다 철거하고 새로 깔았다면 건조수분 탓일 가능성이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심한 곰팡이를 유발할 정도의 수분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장판과 마루의 차이는 어불성설이고요.
G 비오믐 07.23 14:24
곰팡이는 첨부파일과같이 걸레받이위로 나있습니다.  이전집은 강화마루여서 공기순환이된다고해요.
G 비오믐 07.23 16:19
추가적으로. 오늘 누수검사진행하였으나 냉온수 보일러 누수는아닌걸로 나왔습니다. 이전에 없었던습기가 갑자기 발생한이유가 무엇일지... 혹 에어컨뒤 외벽으로 빗물이 걸레받이쪽으로 타고 왔을수가있을까요? 에어컨뒷부분이 젖어있어 곰팡이져있습니다. 그리고 현관쪽 지대가 낮다고합니다. 에어컨뒷부분 사진첨부합니다.
M 관리자 07.23 16:49
그럼.. 에어컨의 배관이 어느 경로로 실외기까지 가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끔 배관 표면이 결로수 또는 배출수 배관의 불량으로 인한 누수도 있거든요.
G 비오믐 07.23 17:25
에어컨설치를 5월쯤했고, 장판변색이 4월부터있는것으로보아 원인이 에어컨 배관문제는 아닌것같아요ㅜㅜ
G 비오믐 07.23 18:54
그리고 인테리어 첫날 화장실에서 배관을 터쳤다고들었습니다. 화장실내부에서만 일어난일이고, 도배장판은 가장 마지막날진행하여서 2주?정도 말리는 기간이있어 당시 바짝말라서 연관없을거라고하는데 이것도 견해여쭤봅니다...
M 관리자 07.23 19:23
그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들어간 양에 따라 다르지만요...
G 비오믐 07.23 19:40
고견감사드립니다.. 현재 장판 열어서 습기를 말리는중입니다. 장판을 열었을때 시멘트부분 습기가 많이보였으나, 금방 말랐습니다.. 보일러와 에어컨, 제습기 떼고있고. 바닥에는 크랙이 많은상태입니다. 몇일정도 말려야할지, 그리고 말린 후 장판을 덮었을때 습기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는다면 배관터쳤을때 있던 습기가 올라왔던거로 보면될까요?
M 관리자 07.23 19:49
그건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양이 많다면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7
G 비오믐 07.23 22:39
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7.24 13:11
감사합니다.
G 비오믐 08.11 00:37
안녕하세요. 누수의원인을 찾았습니다. 에어컨 내부원인으로 조금씩 누수가되었습니다.. 에어컨설치 시기 착오가있었습니다... 다행이 거실 누수는 잡았는데, 안방 화장실 앞 내벽부분 걸레받이 곰팡이가 해결이안되어 다시 문의드리고자 글남겨요. 곰팡이가 닦아내도,  또 올라오고있어요. 그쪽 내벽 냉수배관(세탁기)이 지나가서 결로가 생긴건 아닐까 의심하고있는데 가능성이 있을까요? 혹 화장실 미세누수는 아닐까 염려됩니다.
M 관리자 08.12 17:19
원인의 규명은.. 의심되는 것을 하나씩 제거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상하수도 배관으로 인한 결로는 매우 드뭅니다. 특히 아파트에서는요. 다만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를 하려면.. 적외선 표면 온도계가 몇만원 하지 않기에, 이를 구입해서 표면 온도를 찍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화장실 미세누수는 화장실 벽을 넘어 오기는 이 역시 어려우나, 건식벽이라면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두 개를 동시에 의심하고 해결할 수 없으므로, 하나씩 배제를 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