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 수 없는 소음 발생으로 인해 너무 힘들어서 검색해보다 한국패시브건축협회를 알게 되어서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2021년 3월 쯤이었던 것 같은데요, 갑자기 웅 하면서 진동 소음이 방 전체에 1분~1분 30초 정도 울리다 뭔가 작동이 멈추는 뚝 같은 느낌과 함께 멈추고, 대략 5~7분 있다가 다시 울리기 시작해서 같은 패턴으로 반복되었습니다. 이후 몇 시간 이상 반복되다 잠잠해 졌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잠깐 그런건가 하고 넘어갔는데, 며칠 있다 또 반복되더라구요. 보통 시간은 저녁~새벽 시간대에 그랬고, 드물게 하루종일, 혹은 며칠 내내 그랬던 적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한 7월,8월 쯤에 소리가 멈추고 그 뒤로는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다행이다 하고 넘겼는데, 그 뒤로 매년 3~5월이 되면 위에 말씀드린 대로 반복되다 또 7~8월 경에 멈추더라구요. 2024년인 올해는 5월 중순 정도부터 진동 소음이 시작됐네요.
관리사무소에도 물어봤으나 당연히 원인은 못 찾았고, 저희 집 문제인가 해서 진동이 울릴 때 두꺼비집을 다 내리고 전자기기 전원도 전부 껐는데 계속 울렸습니다. 혹시 위층에서 뭔가 사용하시는 가전제품 같은 것이 있나 해서 여쭤봤지만 따로 사용하시는 건 없다고 하시네요ㅠㅠ. 방 전체가 통째로 웅웅거리면서 울리니 잠도 못자고 매번 언제 울리나 신경쓰며 있으니 너무 힘듭니다.
한 번 더 위층에 가서 여쭤봐야 하는건지 고민이네요. 다만 바로 위층인지도 알 수 가 없는게 문제입니다..(우웅거리는 소음 외에도 제 방에 있으면 뭔가를 드르륵 끄는 소리, 발자국 소리 등이 크게 들리긴 합니다. 그래서 제습기 같은 것을 옮기면서 사용하는 건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원인을 찾을 수가 없는 상황이라 진동 소음을 낮출만한 흡음재나 차음재 같은 것이 있을까요 벽에 귀를 대보면 우웅거리면서 방 전체가 울리는 상황인데,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건 아닌거 같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 같습니다.
베이스트랩이라는게 있다고 해서 패시브건축협회에 댓글로 올라온 링크를 들어가보니까 판매하지 않는 제품이라고 떠서, 이런 진동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 할 수는 없더라도 조금이나마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이라도 찾고 싶습니다..
최대한 정리해서 쓰려고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면 죄송합니다. 조금의 해결 방법이라도 얻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지사항에도 있습니다만, 소음의 원인을 제3자가 찾아 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14317
그러므로 제가 딱히 드릴 말씀은 없고.. 윗집의 양해를 구해서 소음이 날때, 그 집의 전체 차단기를 내려서 확인해 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 집이 아니라면 옆집도 같은 방법으로 확인을 해야 하고요.
그리고 소음을 소리가 들이는 쪽에서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차음재 흡음재 같은 것도, 거의 신축수준으로 모든 마감재를 걷어내고 새로 작업해야 하기에, 현실성은 없습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할 뿐입니다.
저희는 6~8월경에 동일 현상이 매년 나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시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