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세대별 감압밸브 교체하기에 앞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음 관련 민원은 받지 않는다고 하셔서 아파트 세대별 감압밸브 구조에 관한 지식이라도 얻고자 질문 올립니다.

 

몇 일전부터 1층 세대에 삐~  소리가 들려 감압밸브가 원인이라는 추정엔 도달했는데요.

이전에 다른 라인 주민분께서 이같은 소음이 발생해 저층세대만 감압밸브를 교체해서 소음을 잡은 적이 있고, 소음 역시 유사한 소리라고 하여 감압밸브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1,2층 세대는 몇 년 전에 감압밸브를 새로 교체한 상태인데요.

Q. 노후화된 감압밸브를 쓰는 윗 세대에서 수도를 쓸 때, 해당 세대의 감압밸브에선 소음이 나지 않을 수 있는 건지요? 

- 소음이 1층 세대에서만 가장 크게 나고, 2층 세대까진 들리는데 그 위로는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음이 크게 짧게 들리고 사라지는 상황이라, 소음의 근원지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아파트 지하저수조 관리하는 업체에선,
지하에서 물을 퍼올리는 구조라 물을 쓰는 세대에선 소리가 안나고, 저층 세대에서만 소리가 날 수도 있어서 "전 라인 전면 교체"를 하는 게 나을 수 있다는 의견인데, 그러면 비용이 커져서 관리소측에선 주저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의견 부탁드립니다. 

 

첨부: 소음은 아래 지식인 글에 올라온 사례가 매우 유사합니다.

 https://naver.me/5c2eStdg


Comments

M 관리자 04.18 00:28
안녕하세요.

저층부에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배관 내의 압력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지하에서 펌프로 물을 올리기에 저층부의 수압이 높을 수 밖에 없게 되어서 그렇습니다.
G 수감압변 04.19 09:59
수감압밸브의 1차압(고압측), 2차압(저압측) 차이가 일정 값 이상일 경우 소음과 진동이 발생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1,2차압력을 확인해서 감압방식을 결정해야 할것으로 판단됩니다.
M 관리자 04.19 13:15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