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입주한지 6개월 되는 신축아파트 샷시하자관련 문의드립니다.
건축에 대해 지식없는 사람이라 하자여부 판단도 어렵고 AS방식에 대한 이의제기도 힘든 상황이라
이곳에 도움요청드려봅니다.
#저희집 거실샷시입니다.
난간은 유리난간으로 되어있고
lg하우시스 샷시이며 손잡이에 lonchel이라고 씌여있는 제품입니다.
AS는 아파트건설사 하자보수팀과 조율중이며
샷시의 AS는 lg하우시스에서 하청을 준 업체가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현재 거실샷시 하자 및 건설사에서 제안한 AS방식을 보시고 견해부탁드립니다.
#하자1. 가운데 외창(고정창) 하단 유리 금감.
-> AS방식: 유리만 교체.
Q. 유리만 교체한다고 하는데 제가 신경써서 살펴보거나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하자2. 내창 양쪽 하단 가스켓 누락
-> AS방식:
일단 창문탈거조차 쉽지 않아서 창을 겨우 빼냈습니다. 가스켓을 본드로 붙인 후에는
들어가지않는 창을 틀에 무리하게 끼워넣다가
정상이었던 창틀 및 레일 파손, 창문 개폐도 불가능한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창틀을 억지로 끼워넣다 발생한 손상입니다.
결국 건설사에서 제시한 해결방안으로
" 내창샷시의 높이를 기존 창 사이즈보다 2mm 축소시켜 다시 제작해서 가져오겠다"입니다.
파손된 창틀은 열처리(?), 철제레일도 일단 교체는 안해주고 보수해보겠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수리 방법은 듣지 못했습니다.
Q. 처음 창틀시공의 문제를 제기했지만 창틀손보는건 다 뜯어야해서 안된다고 합니다.
내창 사이즈를 2mm축소제작해서 창을 다시 달겠다고 하는데 문제없는걸까요?
#하자3. 가운데 내창 유리 모서리 고무가스켓 찢어짐?
->AS방식: 하자가 아니라고 합니다.
건설사 소장이 이중페어유리 마감시 고무가스켓뒤로 알루미늄이 비쳐보이는거라고 하는데
제가볼땐 고무가스켓이 찢어진것 처럼 보입니다. 전문가분의 견해부탁드립니다.
Q. 만일 가스켓 손상 하자가 맞다면 일반 입주자인 제가 어떤 방식으로 하자요청을 해야 받아들여질까요?
전문가님의 견해 꼭 좀 부탁드립니다.
- 깨진 유리는 교체를 하면 되세요. 달리 신경쓸 것은 같은 회사 같은 유리인지만 보시면 다른 것은 없습니다.
- 2mm 정도 축소하는 것은.. 지금의 상태로 볼 때 괜찮습니다.
- 유리틀은 교체를 하므로 신경쓸 것은 없고, 상처난 창틀은 유리틀 만큼의 심각한 손상은 아니기에 아쉽겠지만 그냥 두셔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체를 위한 공사가 너무 많이 커지고, 그 교체 후의 마감 상태에 대해 또 다른 다툼이 생길 확률도 높기 때문입니다.
- 맨 마지막 사진은.. 유리의 간봉이 잘못 제작된 경우이고 하자입니다. 유리를 교체해 달라고 하실 권리와 근거가 충분합니다.
덕분에 하자3번은 유리의 간봉이 잘못제작된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라는걸 알게되었네요.
유리교체로 하자접수 하겠습니다.
아는게 없어 막막했는데... 늦은시간에도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