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주방 레인지후드 하자보수 질의

G 보롬 2 1,127 04.17 21:02

준공후 1년 이내 입주자입니다

세대내 레인지후드 흡입력에 문제가 있습니다.

후드 모터는 정상이고, 자바라를 빼면 흡입이 잘 됩니다.

자바라 연결시 흡입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배관내에 손을 대면

공기 역류가 느껴집니다. 후드 업체 직원도 배관쪽 문제 같다고 합니다.

 

하자심사 분쟁조정위 통해서 하자 인정받으려고 합니다. 

 (tab측정 전문업체 의뢰하여 의견서 받으려고 합니다.)

개인이 대응하기엔 조금 벅차네요. 방법이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23.05.11 21:59
자라바를 빼면 흡입이 잘 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이해를 하지 못했는데요..
후드와 연결된 배관을 빼면 후드로 바람이 잘 나간다는 뜻이라면... 그건 당연히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부하가 걸리지 않게 되니까요..

배관을 연결했을 때 공기가 나가지 않는다면...
요즘 아파트의 공통된 문제 중에 하나입니다.  과거보다 창문의 기밀성능이 좋아지면서.. 후드를 통해서 나가는 공기만큼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가 현저히 작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이 것이 맞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배관을 연결하고, 후드를 가동할 때, 가까운 창문을 열어서 보시면 되세요..
만약 그래도 공기가 나가지 않는다다면, 세대 내의 문제가 아닌 공용배관 쪽에서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청루안인 04.18 13:52
먼저 후드의 흡인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어떤 기준으로 아셨는지 궁금합니다.

건축기계설비 설계기준, 제1편 공기조화설비, 제4장 환기설비, 5.국소배기가 적용되는 실 등의 환기, 5.1 화기를 사용하는 실 등의 환기, (11)항에서는 후드의 면풍속을 0.3m/s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통 각 후드면의 9개소를 균등분할하여 면풍속을 측정하여 평균 면풍속으로 계산합니다.

일반 소비자는 측정기기가 없으니 통상 검사 방식은 후드 3단 가동 후 A4 용지를 양쪽 면에 붙였을 때 떨어지지 않고 붙어 있으면 0.3 면풍속을 만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붙지 않고 떨어진다면 면풍속이 안나올 확률이 큰데요, 원인의 대부분은 각 세대별로 외벽으로 연결되어 있는 개별 후드 배기관 끝에 연결된 후드캡의 형상 및 배기 용량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1층 세대의 협조를 얻어 후드캡을 제거하고 비교 평가해보면 쉽게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후드캡 제거로 해결한 아파트도 상당수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도 그렇게 수선했구요.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