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사진) 우수관 주변에 누수가 발생합니다.
관리실에서 여러 업체를 불렀는데 원인을 잘 모르더군요.
답답한 마음에 제가 직접 우수관 배관을 빼고 손을 위로 넣어보니
구조가 두번째 사진처럼 되어있습니다.
윗집 육가와 슬리브가 직접 연결되어 있는게 아니고
15cm 정도 떨어져 있는데 떨어지는 물이 슬리브 주변 시멘트에 스며들어서 밑으로 누수가 발생하는 것이더라구요.
(두번째 사진) 빨간색으로 누수라고 씌여진 슬리브 주변 시멘트 부분을 방수처리 하고 싶은데 어떤 용액을 사용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프라이머 + 도막방수제 이게 맞는건지요?
관리사무소에서 업체를 불러도 다들 아마츄어라 골치가 아프네요.
* 한 업체는 윗집 바닥 육가를 부수고 (두번째 사진) 빨간색으로 누수라고 씌여진 슬리브 주변 시멘트도 다 부수고 시멘트에 방수액을 반죽해서 시공한다 하는데 그렇게 크게 공사를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1. 육가와 누수라고 표현된 사이의 공간이 떠있는 건가요?
2. 우수관을 더 위로 밀어 올리면 육가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은 아닌가요?
2. 슬리브(빨간색칠)가 시멘트에 고정되어 있고 저희집 우수관을 위로 끼우면 슬리브에 딱 맞게 되어있어서 우수관을 더 이상 위로 밀어올릴 수 없습니다.
프라이머 + 고뫄스를 바르면 될까요?
---------
일단 마르지 않으면 그 어떤 유기질 방수제가 다 무용합니다.
문제는 이게 어느 정도 기간 동안 물이 흐르지 않아야 충분히 마르는데, 그 시간을 잡기가 애매하네요..
보통 비가 오지 않고 48시간 후면 작업이 가능해지는데, 수분이 적절히 마를 공간의 여유가 별로 없어서요..
최대한 비가 오지 않는 기간 동안 여유를 두시고 말린 다음.. 고뫄스말고.. 아래의 무기질 도막방수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kdongcnc.co.kr/Store/shop/item.php?it_id=1535516036
보이지 않는 면에 손을 넣어서 발라야 하므로, 다 바른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꺼라는 보장은 없겠지만.. 무기질방수는 어느 정도 수분이 있는 표면에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거든요...
관리실에 전화해서 씨카탑씰 109로 방수 조치 해달라고 말해야겠습니다.
큰 도움이 됐습니다. 친절한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