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된 아파트 탑층 누수? 결로?

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혀 사례가 없는 하자를 제외한 모든 질문글에 답변을 드리지 않고, 24시간 후에 삭제할 예정입니다.

답글이 없고, 글이 삭제되어도 마음 상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30년 된 아파트 탑층 누수? 결로?

G Ohe 1 2,030 2023.01.31 21:05

저번에 누수로도 글 썼었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으로서 이곳이 정말 큰 힘이 됩니다ㅠㅠ! 

먼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저는 30년된 탑층 (5층)에 살고 있습니다.

1. 작년 7월 누수 발생
-천장 젖고 전등에 물이고여 누전
-관리사무소 결로라 주장
-천장 물 철철새고, 벽타고 바닥까지 물이 새자 생기고서야 옥상 방수 공사
(공사 후 이틀 안되고 다시 비옴)

2. 저번주부터 같은 곳에서 다시 물이 샙니다.
-01.19 천장에 조그만 물자국 발견
-01.25 연휴 끝나고 오니 더 크게 젖어 있었음(4일 동안 외출)
-01.30 저녁에 주방 전등에 물로 인해 누전 발생



 

 


■ 관라사무소 주장
- 전등의 열과 석고보드가 쳐져 있는 사이로 결로가 생기고, 물이 타고가 천장이 젖음. 나중에 마르고 조명 위치를 옮겨야함.

■ 저의 입장
- 저는 주방 전등을 하루에 30분도 안킵니다. 사용 안하는 날이 더 많습니다.
- 외벽쪽 베란다 천장, 벽은 멀쩡한데 저기만 결로가 생겨 (누수 생겼던 곳이랑 똑같음) 다시 누수가 의심됩니다.
- 저희집이 15도로 조금 춥긴합니다. 근데 보일러 아에 안튼 방 두군데도 문제 없습니다. 주방쪽은 보일러도 틀어져 있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1.31 21:17
안녕하세요.

이 현상은 전등이 연결된 전선의 공배관 내부 결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가능성을 먼저 보시고 이상이 없다면 다른 원인으로 눈을 돌리면 되는데..  우선 아래 글을 보시면 참조가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16341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