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결로 의심 관련 질문

G GYH 13 1,318 2023.01.27 12:17

안녕하세요? 저는 3월에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살던 집을 이번에 신혼집으로 리모델링(단열 공사 포함)을 하여 1주일정도 살았습니다.

근데 결로 로 의심되는 현상이 발견되었고, 결로수가 떨어져 고민이 너무 큽니다. 이걸 리모델링 업체측에게 어떤 추가 보수를 요청해야할지, 저희가 참고 살면서 환기를 잘 시키고 매번 물을 닦아줘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하루종일 고민하다가 이렇게 글 남깁니다. 전문가 의견부탁드립니다.

 

[신혼집 상황]

1. 꼭대기층

2. 1주일 전 올 리모델링 완료(외벽 및 천정 단열-이보드로 진행)

3. 안방 및 작은방 시스템 에어컨 설치

4. 사진에서 보이는 거처럼 리모델링 업체에서 베란다에 서비스로 나무판을 붙여 공간을 연출해줌 

 

##첫번째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친곳이 결로 발생지 입니다. 안방과 베란다를 이어주는 샷시 입니다.

방안쪽으로 결로수가 떨어져 2번째 사진 처럼 밑에 물이 생깁니다.

 

1. 첫번째 질문: 이게 결로 맞나요?

2. 두번째 질문: 맞다면 단열공사를 다했는데도 왜 결로가 생겼을까요? 환기는 베란다 문을 열어둬 계속 시키고 있습니다.

 

3. 세번째 질문: 결로가 발생한 저 샷시부분을 떼어내어 물기를 닦아낸 후 저기 부분만 단열 작업을 실시 후 다시 사용하던 샷시를 설치 가능한가요? 그렇다면 이부분을 리모델링 업체에 요구할 수 있을까요?

 

4. 네번째 질문: 세번째 질문처럼하고 환기 및 제습을 잘 해주면 결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근본적인 원인도 모르니 답답합니다.

 

결로수가 떨어지는 소리에 잠을 잘 수가 없어,, 잠든 와이프를 두고 컴퓨터방에 와서 어렵게 글 남깁니다.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결로의심1.png

 

IMG_3292.jpg

Comments

G gyh 2023.01.27 00:08
글이 수정이안돼 신혼집 상황 추가합니다..  1.꼭대기층 아파트입니다 2.식물 안키웁니다 3.요리나 빨래 후 특정시간대에 생긴게 아닙니다 4. 실내온도20도 이하 가습기사용 안합니다...
M 관리자 2023.01.27 12:22
안녕하세요.

현재 물이 떨어지고 있는 곳은 창틀의 실내측 마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창틀 표면에 붙여서 추가로 설치 공틀(속이 빈 창틀)로 보이는데요.
1. 그게 맞는지요?
2. 이 물이 종일 떨어지는 상황인가요?
3. 공사를 한 인테리어업체와는 이야기를 해보셨는지요?
G gyh 2023.01.27 13:01
바쁘신데 답변감사합니다.
1 네 맞는데 정확하게는 공틀과 샷시 틈사이에서 나오고있습니다
2 어제부터 종일 떨어지고있습니다 근데 똑똑 계속 떨어지는게아니고 시간차를 두고 물방울이 커져서 밑으로 떨어지는 형식입니다
3 인테리어 업체는 단열공사는 안방과 베란다 다 잘 마감했으므로 관리실하고 얘기해보라고만 합니다( 천장 누수혹은 천장에서 우수관쪽 누수로 의심하는거같아요
M 관리자 2023.01.27 13:50
우수관이 어디있는지를 모르겠으나, 발코니에 있다면.. 발코니 쪽에서의 누수없이 이 쪽으로만 물이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외부 목재를 면밀히 살펴 보세요.. 물이 비추는 곳이 있는지...

일단은 추가 비용이 들더라도 공사를 한 인테리어 회사에 이야기를 해서, 이 공을 뜯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다면 모르겠으나, 지금으로써는 뜯는 것 외에 달리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그 속에서의 물이 어디로부터 기인된 것인지를 봐야 이 상황이 정리될 것 같습니다.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시기에 마음도 몸도 심란하시겠지만, 하루라도 빨리 하시는 것이 오히려 좋겠습니다.
G gyh 2023.01.27 17:26
지금 인테리어업자가 다녀갔는데 결로가 거의맞다고하네요 말씀해주신 저 공틈에 구멍을 내서 확인해보면 결로인지 아닌지 확실하다고하는데요 내일 거기에 구멍을 뚫고 확인해본후 그 안에 단열폼을 쏴주신다는데 괜찮을까요?
G gyh 2023.01.28 08:18
말씀해주신 나무목재엔 물흔적이없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는 누수가있었다면 공사할때 알텐데 특별히 이상없었다고했습니다,(베란다 천장단열시공때-열반사단열제)
옥상에 올라가봤는데 특별한 크랙이 있진않았고 우수관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샷시를떼어내면 꼭대기층이다보니 바로 콘크리트벽이랑 맞닿아있어서 거기에서 결로가 형성되는거 같다고 하셨습니다. 맞을까요? 아그리고 샷시가아닌 공홈만 뜯어봐도 원인을 정확히 알 수가있을까요? 물이 샷시와 공홈 미세한 사이틈에서 나오는거라 여쭤봅니다
M 관리자 2023.01.28 13:35
이게 결로라고 할지라도 구멍만 내서 폼을 쏘는 것은 안됩니다.
거기로 물이 떨어지는 것은 거기가 제일 낮기 때문이지 그 바로 위에서 물이 형성된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폼을 한번 쏘고 가면, 그 뒤의 일은 "이미 조치한 것이니 나머지는 모르겠다"라고 할 경우 대처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중에 추가 비용을 주더라도 공틀을 해체해서 그 내부의 상황을 봐야 합니다.
G gyh 2023.01.28 18:44
일단 답변 주시기 전에 업체분들이 와서 공에 구멍을 내고(안에 물방울이 간격을 두고 맺혀있는거로 보아 결로가 유력합니다.) 폼을 쏘고 갔는데, 결과는 물 떨어지는 횟수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현재2회, 전으로 따지면 10-12회) 그래서 이게 기존에 있던 물인지, 또 다시 생긴 결로수인지는 아직 파악이 어려워. 몇 일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아 그리고 만약에 답변 주신거처럼 공홈을 떼어난 후 물방울이 맺혀있어 결로로 결정이 나면, 후속 조치를 어떻게 하면 될까요?
M 관리자 2023.01.29 13:00
전체를 다 보셔야 하는 이유가.. 공틀의 뒷쪽이 아닌, 창틀과 구조체가 만나는 곳의 단열이 제대로 충진되어 있는지를 보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아래 그림처럼, 창틀 뒤쪽의 단열폼 충진이 실내측 마감재와 연속되어 끊김없이 이어져야 한는데, 구멍만 내서는 이 사실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그렇습니다.
G gyh 2023.01.29 16:51
답변감사합니다. 후속조치를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하려합니다. 제가 너무 다급했는지 추가사항을 기재하면 좋을거 같아서... 1. 샷시는 기존 샷시로 이번 리모델링 시 교체하지 않았습니다. 2. 시스템 에어컨 때문에 천장 단 일부가 낮아졌는데, 단 위와, 커튼박스까지 단열을 했고 에어컨이 달려있는 단은 단열이 안되어 있습니다 .3. 샷시 양 옆면(안방 내부)으로는 단열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업체와 제가 의심하는 결로는 샷시와 곰틀을 떼어내면 바로 합판이나 콘크리트 구조체가 있을 확률이 높아서 거기 차가운 면에 수증기가 닿아 응결하는거 같다고 생각중입니다.
조치는 선생님께서 말씀 해 주시는대로 공틀을 떼어내고 단열이 안되어있는걸 확인하면, 공틀쪽에만 단열을 하면 될까요? 아니면 샷시도 떼어내고 단열을 다시 한 후 샷시도 다시 맞추고 설치해야할까요?
M 관리자 2023.01.30 10:01
공틀만 떼어내고 단열조치만 하면 되세요.
그리고 어짜피 공틀을 떼어내면 창틀 주변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무언가 부족한 것이 있다면 단열 폼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G gyh 2023.01.30 19:11
알겠습니다 공틀을 떼어내고 일단 추가로 이상이없다면 누수는 배제하고 결로라고만 단정지어도될까요?
M 관리자 2023.01.31 11:37
네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