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전기 접촉 하자??

화장실 환풍기 전원을 내릴 때, 매우 자주 10에 5번 이상 현관 센서등이 켜지게 됩니다.

저녁이나 혼자 있을 때 화장실을 이용하고 끌때는 이로 종종 놀라곤 합니다.


1. 이것이 하자로 시공사에 요청을 할 수 있는 부분인지 알고 싶습니다. (인테리어는 약 2~3개월 되었습니다)

2. 무엇보다 이 문제가 합선이나, 화재 등으로 발전될까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가능성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Comments

G 새신랑 2022.10.22 15:16
관련 영상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ㅠㅠ
M 관리자 2022.10.22 21:20
합선 등 전력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로 원인이 두 가지 중에 하나인데요.. (실험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 전원을 내리면 가끔 형광등에 잔광이 남아서 빛을 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센서등에 이런 노이즈가 생길 때 발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센서등을 교체하거나, 환기휀을 교체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2. 확률은 비교적 낮지만, 센서등은 주변과 약 3도 이상의 온도차의 움직임이 있을 경우 발광을 하는 원리입니다. 만약 현관문에 틈새가 있다면 (엘리베이터홀에서 이야기하는 다른 주민의 말소리가 잘 들리는 것으로 간접확인이 가능합니다.) 환풍기를 켰을 때 외부의 공기가 들어오고, 껐을 때 멈추면서 온도 변화로 인해 등이 켜질 수도 있습니다. 이 현상은 주로 겨울에 일어납니다.
G 새신랑 2022.10.24 11:56
일단 합선 같은 전력계 문제는 아니라고 하시니 맘은 좀 편하긴 하지만, 만약 잔광현상과 같은 현상이라면 잔광제거 콘덴서 등을 이용하면 불이 켜지는 현상이 없어질 가능성이 있나요??
화장실 환풍기를 켜고 끄는데 현관 불이 자꾸 들어오는 현상이 좀 의아하긴 합니다. 다른 곳 전원스위치에는 반응을 안하는데.. 온도차가 나는 것도 좀 이상합니다. 바로 켰다가 꺼도 켜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8월에 공사를 마무리하고 9월에는 입주해서 그렇게 추운 날도 아니었기 때문에 온도 때문일까요??
M 관리자 2022.10.24 23:28
네 그렇습니다.
환풍기의 팬이 가끔 그러합니다. 콘덴서를 단다면 현관 등이 아닌 환풍기에 다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온도차가 원인일 확률은 극히 낮아 보입니다.
G 새신랑 2022.10.28 17:32
네 감사합니다. 환풍기 쪽은 달아 볼 생각을 못했는데.. 한번 실험 해 봐야 겠습니다. 아니면 현관 센서등과 화장실 환풍기 모두 콘덴서를 설치해 봐야겠습니다. 조언 매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