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신축 아파트 샤시 하부 수평 불량 및 창 개폐시 소음 문제

**동영상 링크 참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번달(22년8월) 부산의 신축아파트 입주하고 샤시(휴그린) 하자관련 질문있어 문의드립니다.

하자 관련하여 우연히 이 사이트를 알게 되어 많은 공부가 되었고 전문가님의 조언을 듣고 싶어 글 올립니다. 

 

22년 5월 사전점검 시에 거실 양쪽 거실 창을 중간으로 모으면 아래로 벌어짐이 있었고, 왼쪽 창 개폐시 끼익~하는 소음이 있어 하자 신청하였으며, 며칠전 샤시as팀에서 방문하여 샤시 하부 내장에 문제가 있어 창 쳐짐이 있고,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10년이든 사용에는 이상없고, 누수 위험이나 더 이상 쳐짐도 없을 것이기는 하나,

사용자가 원하면 도배, 하부 석고보드 등 제거 후 쟈키?로 샤시를 들어올린 후 하부부분 내장을 다시 채우는 제법 큰 공사를 해야하는데 저보고 결정을 하라네요. 

 

아파트하자보수라는 것이 샤시 따로 내장 따로 도배 따로...상당히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라 현재 살고 있는집을 공사한다는게 망설여집니다.

 

문제를 잡으려면 꼭 이러한 방법밖에 없는지, 이러한 상태로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면 왼쪽 창문 개폐시 소리나는 (오른쪽 창은 소리안납니다)부분의 샤시 하부에 구멍을 뚫고 우레탄폼을 쏘는 방법도 괜찮은지 여쭙고 싶습니다. 

입주 두달째라 보수기간은 아직 많이 남아 있긴 하네요


 


 

 

Comments

2 청개구리샤시 2022.09.25 15:00
상기의 하자발생의 원인은 창틀의 좌, 우 수평이 다르거나 창틀의 하부가 올라와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창짝 개폐 시 발생하는 소리는 창틀의 수평이 맞지 않으므로 창짝의 닫음 시 수직을 맞추기 위해 창짝을 기울일 경우 개폐 시 창짝의 마구리(MC)판이 창틀의 레일에 닫으면서 긁히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인 수리방법은 창틀 하부(도배&석고&단열재&사춤&코킹)를 해체 후 창틀의 하부 수평을
맞추고 역순으로 마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빠르면 1~2일 소요되며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창틀의 하부가 올라왔는데  폼충진을 하여 창틀을 올리려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폼은 충진재지
고임재가 될 수 없습니다.

상기의 문제점은 창호 기밀성이 약했을때 발생될 수 있는 외풍유입으로 인한 냉난방의 문제, 결로
발생으로 인한 피해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창호하자는 3년이므로 아직 시간은 많이 남아있지만 겨울이 오기 전에 수리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G 김봉봉 2022.09.27 15:25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번달 큰태풍이 두번이 지났는데도 큰무리 없이 사용은
잘하고 있는데 고치긴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