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천장 누수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서울의 구축 아파트(2004년 준공) 천장 누수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저희 집은 2층이고, 1층 천장에서 누수가 발생하여 지난 5년 간 약 3번 정도 공사를 했습니다.

 

(욕실, 베란다 등)

 

마지막 공사한지 1년이 조금 지나지 않았는데, 이번에 또 누수가 발생하여 다시 문제를 확인 중에 있는데요. 수압으로 누수 탐지를 했을 때는 온수나 난방 모두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1층에서는 지난 5년 간 누수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위치가 늘 똑같다고 하시고, 공사를 하고 나면 길게는 1~2년, 짧게는 몇 달 있다가 다시 같은 곳에서 누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가장 최근의 누수 발생 사진과 동영상입니다.

 

- 천장 도배가 젖어서 곰팡이 핀 사진

-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는 동영상

 

그런데 누압 탐지에서도 잘 잡히지 않고, 1층에서 찍은 동영상이 과연 2층 배관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는 어떻게든 확실히 해결을 하고 싶은데, 먼저 전문가 조언을 구하고자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3 green건축 2022.09.04 23:55
질문 내용 중 '욕실과 베란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누수탐지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누수가 진행된다면 욕실과 베란다의 방수층과 하수관 파손 그리고 외벽 균열 등에 의한 누수로 추정됩니다.

욕실은 아랫층 욕실 천장 점검구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베란다는 누수되는 부위의 균열 여부와 함께 균열이 외부에서 발생하여 베란다 천정까지 이어졌는지를 살피시고, 베란다 외부 창틀 주변 실리콘 상태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외 아래층 누수 부위를 확인하시어 상부층인 우리집 슬래브 바닥을 통한 누수라면 그 부위를 보수해야 합니다.

동영상을 보았을 때 누수가 분명합니다. 수산화칼슘 고형물이 생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장기간에 걸쳐 누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아랫층 누수가 외벽 균열을 통해 발생된 것이라면, 외벽은 공유부분이기 때문에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보수를 해야 합니다. 윗집에서 보수를 해야 할 부위는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바닥 슬래브를 통해 아랫집으로 유입되는 부분의 누수입니다.


"1층에서는 지난 5년 간 누수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위치가 늘 똑같다고 하시고, 공사를 하고 나면 길게는 1~2년, 짧게는 몇 달 있다가 다시 같은 곳에서 누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라고 하셨는데, 누수 부위가 확정되면 보다 근본적인 방수를 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욕실이나 베란다 바닥에서 누수가 발생했다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시멘트 액체방수를 피하시고, 비노출 도막방수(우레탄 또는 수용성 아스팔트 등)를 적용했을 때 방수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 최다운 2022.09.05 08:23
친절하고 빠른 답변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