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천장 누수 관련 문의드립니다.

G 누수잡고싶습니다 3 786 2022.06.29 02:32

누수 관련 글을 검색하다 알게 되어 전문가분들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4년 전 천장에 누수가 생겨 사진과 같이 건물 설비기사분이 처리해 주었습니다. 제대로 공시할려면 윗집 베란다를 다 뜯어야 한다고 했는데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도 잡을 수 있다고 해서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올해 갑자기 빗소리가 너무 크게 들리길래 천장을 살펴보니 천장 지지대 중 하나에 녹이 많이 쓴 것을 발견했습니다. 

참고로 천장의 윗집 위치는 야외 테라스와 베란다 공간입니다.

1. 현재 누수가 진행되고 있는거라고 보면 될까요? 지지대 뿐 아니라 천장에 얼룩 색깔도 진하고 범위도 광범위해져 있습니다.

2. 누수로 인해 천장이 내려앉을수도 있나요? 사진과 같이 벽지가 튀어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누수 발생한 건 침대 전체에 간헐적으로 물방울이 떨어져서 알았습니다. 마치 비가 온것처럼 전체적으로 떨어짐. 사이즈는 퀸침대 사이즈의 반정도, 누수가 일어난 곳 근처)

3. 만약 수년간 진행된 누수로 천장이 물을 머금고 있어 빗소리같은 소음에 취약해 질수 있나요? 현재 거주중인 집에 6년 째인데 올해부터 비가 오면 천장에 비 떨어지는 소리가 너무 크게 납니다 마치 비올때 차 안에 있는것처럼요. 

4. 관리실이 있다하나 초기 누수대응로 봐선 눈이 보이는 누수가 없는한 조치해줄꺼같지 않은데 누수전문가를 따로 불러야 할까요?

경험이 있으니거나 잘 아시는 분들은 의견 꼭 부탁드립니다 ㅠ

Comments

1 두둥등장 2022.06.29 12:26
누수라면 위에서 잡아야지 아래서 잡힌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야외 테라스라며 더욱더 누수에 취약한 구역이구요.

미니 cctv 달고 녹화하셔서 증거로 쓰세요.
M 관리자 2022.06.29 12:39
1. 기존 조치는 누수되는 물을 유도해서 배출하는 조치일 뿐, 누수 자체를 보수한 것은 아니기에... 누수가 되었던 시점 부터 지금까지 누수는 계속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2. 누수로 인해 천장이 내려 앉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려면 매우 많은 물이 지속적으로 떨어져야 합니다. 다만 자재의 변형은 있을 수 있습니다.

3. 소리는 균열을 타고 들어 옵니다. 누수를 해결한 적이 없으니 균열은 남아 있는 상태이고, 이 것이 더 심화되었을 확률은 있습니다.

4. 윗 집에서 보수를 하도록 하지 않으면 어떤 전문가가 와도 소용이 없습니다.
G 누수잡고싶습니다 2022.06.29 13:07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