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주택 신축 중 1층거실 천정 누수가 발견되었습니다..

1 나판 3 1,314 2022.03.06 08:44

안녕하세요! 지난 번 방수관련 글을 올리고.. 또 올리게 되네요 ㅠㅠ

우리집만은 제발.. 했던 누수가..

그제도 멀쩡했던 천정에서 어제 오후부터 한방울씩 물이 떨어지네요..

발견당시 바닥에 지름 5센티 정도 물이 떨어져있었으니 오래된 누수는 아닌듯 합니다. 

속이 너무 상하지만, 그래도 입주 전 발견해서 다행이다라고 위안 중입니다 ㅜㅜ

원인을 좀 알고 싶은데..

설비배관은 지나가는 자리가 아니고.. 에어컨은 아직 미연결 상태이고.. 수도쪽 누수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엑셀(온수파이프)와 테라스 깨진 방수쪽이 문제인것 같은데..

혹시 이 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는 설비쪽에서 일단 오늘 내일 정도 보일러 지켜보자고는 하셨습니다.

바닥은

콘크리트-기포-단열재-비닐-파이프-방통 순으로 시공했습니다.

누수부분.jpg

 아래층 누수부분이구요.

물새는위치.JPG

 1층 평면도에서 빨간색 x부분(천정)입니다.

방수깨진위치.JPG

2층평면도이고 지난번에 테라스 방수관련 질문시 방수가 깨졌던 부분입니다.

글 올리고 나서 조치 전 건조 중에 비가 내리는 바람에 방수깨진 부분에 물이 고였고 3월1일에 퍼내서 지금은 겉보기에는 말라보이는 상태입니다. 이 물이 혹시 천천히 4-5일 크랙을 타고 들어가서 저기서 샐 수도 있는지..

사실 그 동안 (아예 방수 전, 골조-2층바닥타설- 끝난 6월말부터 1월말까지)에는 물이 고여도 샌적은 없었습니다.

이게 콘크리트가 겨울을 지나면서 크랙이 생겨서 그런건지.. 아니면 정말 온수파이프인건지..

전문 누수탐지를 불러봐야할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3.06 11:26
안녕하세요..

좁아서 쉽지는 않지만, 등을 빼서 그 내부를 손전등으로 비추어서 이리 저리 한번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소한 어느 방향에서 진행된 균열을 타고 떨어진 것인지 대략 알 수 있거든요.

외부테라스에서 유일될 수도 있겠지만, 확률은 조금 낮아 보입니다. (공사 중의 모습을 알지 못해서 정확한 예측이 어렵습니다.)

몇 일 보시고, 가스압력식 누수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나판 2022.03.15 10:06
네.. 욕조실 바닥 온수파이프가 손톱만한 크기로 깨져있었고..(누가 밟은건지.. 떨어트린건지..알 수는 없고ㅜㅜ) 보일러를 돌리면서 온수가 돌아 파이프가 벌어져 물이 새어 나오고 그게 수도관을 따라 방아래로 떨어졌다고 하더라구요... 입주 전 찾아서 다행이라고 위안중입니다... ㅜㅜ 까낸부분에는 방통라인까지 고강도시멘트 붓고 방수하고 타일 다시 덮으면 되겠지요/?
M 관리자 2022.03.15 10:08
그나마 찾아서 다행이네요.
고강도시멘트까지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저 밀실하게 채워 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기존 방수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새로운 방수와 기존 방수층이 연결이 되어야 하기에.. 그 것을 꼼꼼히 챙기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