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13 피코네(리모델링확장2) 내용(외벽 면한 콘센트)에 유사한 사례 같아 문의 드립니다.
철콘 단독 구축입니다. 전주인이 sec.. 보안 서비스 받다가 중단(2013년)했다 합니다. 거실 창 옆 벽에 지름 5cm 정도 보안장치를 제거한 구멍이 있고 전선가닥이 나와 있어요. 구멍에 전자제품 포장재 넣어보니까 300ml 가량 들어갑니다(깊이 모름). 대충 채우고 방수테이프로 막고 도배지로 가렸어요. (사진 없음)
1. 외단열(추측)이고 전선을 내부에서 끌어왔으면 문제 없나요? (외장재는 스타코와 석재)
2. 구멍 속의 전선은 어디서 끌어왔을까요? 전문가가 실제 보셔야 알겠지만 문외한인 제 의심으로는
(가) 공교롭게 그 구멍 바로 외벽에 외등이 있습니다. 외등선을 따왔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그렇다면 외기에 그대로 노출된 구멍이란 건데요. 건물벽에 구멍을 내서 외벽에서 전선을 끌어와 내부에 설비하고, 구멍 낸 채로 장비를 절단해 수거해가는 보안회사... 설마 아니겠지요? (손을 댔을 때 냉기나 바람이 들어오는 느낌 없었음)
(나) 구멍 1.5m 아래 콘센트가 있어요. 벽 훼손없이 전선을 위에 위치한 구멍으로 뽑아 쓰는 것이 배선상태에 따라서는 가능할 수도 있나요?(보안설비중 까대기는 안했을 것이라는 전제)
3. 구멍 속이 그만큼 비어있으면 단열재1 망가지고 습기 빨아들이고 했을텐데 어떤 문제가 생겼을까요? 구멍이 너무 커서 그런지 물이 흐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단열 방식 배선 등 확인 불가. 구멍 막은 후 온도 변화 못 느낌)
4. 무엇으로 빈공간 채워야 될까요?
5. (빈공간 채우고) 전선 활용해서 콘센트나 벽등 설치해도 될까요?
6. 외부 면한 벽에 콘센트가 여러개 있습니다. 물은 흐르지않고요. 사용해도 될까요? 아니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외단열 주택이라면 괜찮은가요?
감사합니다.
모든 것을 떠나서, 외단열이면 외벽의 콘센트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어요.
보안선은.. 외등을 연결한 공배관을 속을 지나서 왔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외등의 경우 누수 방지를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실링처리를 하기 때문에 외기가 직접 들어올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해당 구멍은 전선을 다 제거하고, 몰탈로 메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분의 마감을 다시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