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오고나서
천장에보니 얼룩이 잇었어요.. 그땐 누수나ㅜ결로라고 생각을 못했는데
저번주 일요일새벽에 저 거실환풍기에서 물이 뚝..뚝 떨어졌어요. 그런데 환풍기를 열어서 물을 싹 떨어뜨리니 더이상 물이 안떨어졌어요..
천장에 첫번쨔 사진처럼 젖어있었구요.
다음날 되니 천장도 말랐구요(두번째사진)
관리실에서 위에층도 다 보고 저희집도 다 보셧는데 결로라고해요.
누수면 지속적으로 떨어져야한다고하는데.저희는 잠깐떨어지고 말랐으니깐요...ㅜㅜ
어쨌든 해결방법이 뭐냐고하니
ㄴ첫번째
결로로 인해 환풍기배관에 물이 고인것이니
환풍기를 자주 가동해서 물이고이지 않게 하라.
두번째
결로는 이미 하자보수기간이끝나서 업체선정해서 저희가 결로방지공사?? 결로예방공사를 하라고하더라구요..
세번째사진은 5일뒤에 살짝 또 젖어가는 환풍기주변이에요.
환기열심히 시켰는데
....ㅜㅜ
저는 결로가 맞는지 궁금하구요..
결로방지 공사가 있다는데 그 공사를 하면 정말 이렇게 천장이 안젖을까요????........
환풍기 덕트의 문제라면.. 환풍기를 가동하지 않았을 때 결로가 생기지 않아야 하므로... 가동을 중단하고 몇일 봐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환풍기를 가동시키고 며칠 지내본 결과, 세번째사진처럼 환풍기주변 천장부분이 살짝 젖다가 다시 마릅니다. 물이 떨어지진 않아요.
환풍기 사용으로 인해 이정도로 물이 젖고 말라버리는.것일까요??..
제가 원하는 건 천장이 아주조금이라도 젖지 않는것입니다. 환풍기문제라기보다 결로로 봐야할까요?? 저희가 어떤 조치를.취해야 천장이.젖지않을까요? ㅜㅜㅜ
환기장치의 덕트에서 겨울에 결로가 생기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환기장치에서 제대로 된 열교환이 되지 않아, 외기의 찬 바람이 실내로 들어 오는 경우, 차가워진 덕트의 표면에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환기장치에 전동댐퍼가 없어서, 외기가 직접 들어오는 경우, 차가워진 덕트의 표면에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확률은 낮지만, 환기장치 내부에 결로수가 배관을 타고 넘어 오는 경우...
다용도실 혹은 실외기실 천장에 환기장치가 있을 텐데요.. 그 두껑을 열어서 내부를 한번 보시고, 사진을 올려 주실 수 있으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