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주차장 바닥 칼라 하드너 보수 문의드립니다.
G 지수
3
5,188
2018.06.20 12:04
안녕하세요. 주차장 바닥 크랙 보수 문의 드리고 싶습니다.
작년에 집을 샀는데, 주차장 바닥은 칼라 하드너로 시공되어 있고, 시공된지는 3년 정도 되었습니다.
바닥이 다소 거칠어지고, 잔크랙들이 있어서 보수를 하고 싶습니다.
--
현 문제점과 제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컬러하드너가 마모되어, 부분적으로 약하게 콘크리트 부분이 드러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 액상 하드너(리슈린 같은)를 도포하면, 침투 가능한 부위의 강도가 증가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지.
* 아래 사진과 같이, 크랙이 있는 부분을 보수 하려고 합니다. 크랙 부위 주변은 잘 고정되어 있기에, 가급적 간편한 방법을 시도하고 싶습니다.
* 하중 받는 바닥 부위긴 한데, 우레탄 실란트 같은 건 어떨지.
* 벽에 돌 붙힐 때 쓰는 2액형 석재 에폭시 본드를 헤라로 펴 바르면 될 것도 같기도 합니다.
--
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칼라 하드너의 유지보수로 액상 하드너가 적절한지, 다른 방법이 있는지?
* 칼라 하드너 크랙 부위의 적절한 보수방법
--
게시판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늬를 찍고 난 다음 날 정도 물을 뿌려 표면 파우더를 제거한 다음 일정 기간 양생 후 액상의 표면강화제를 도포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중...
* 칼라하드너 벗겨진 곳 보수방법
답: 표면이 벗겨지는 것은 콘크리트 표면 강도가 낮기 때문으로써, 콘크리트 자체 강도가 낮거나 블리딩수가 흡상하는 시점에 파우더를 뿌림에 따라 표면의 레이턴스가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감되기 때문에, 강도가 낮은 표면이 중량물의 이동 등에 따라서 벗겨지는 것입니다.
이미 강도발현이 끝난 콘크리트 표면에 액상 하드너를 뿌린다고 해서 강도증진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 부분을 20~30mm정도 벗겨내고 셀프레벨링이나 보수용 무수축 모르타르를 사용하여 미장바름 하는 게 나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보수공사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바탕과 바르는 재료의 계면 접착력이므로 접착부분을 거칠게 하고 깨끗히 청소해야 합니다.
* 칼라하드너 크랙부위 보수방법
답: 기둥과 같은 모서리에 발생하는 균열은 구조적인 것입니다.
그곳에 석재 붙임용 에폭시로 보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이, 이는 탄성이 없기 때문에 응력이 작용하는 그 부분에 다시 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레탄 실란트가 나쁘지는 않으나, 먼저 균열부위를 v-cutting한 후 분진을 깨끗히 청소한 다음 KCC나 다우코닝 대리점에서 바닥 줄눈 전용 실란트를 구입하시어 실링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리자님께...
제 컴퓨터가 문제가 있는 것인지 게시판 글올리기 게시판 란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곳에 글을 올릴 때마다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떠다 붙이기를 할 때도 커셔가 엉뚱한 곳으로 이동을 하고...
그럴 때는 이렇게 생각을 한답니다.
'아~~~이 글 올리지 말라는 거야...'라고...
그리고 지웁니다...ㅎ
잘 안될때는 홈페이지 화면 하단에 녹색줄이 있는데요.. 이 맨 오른쪽에 "모바일"이라고 있습니다. 이 것을 클릭하면 메모리를 좀 덜 차지해서 에러가 좀 줄어들꺼여요.
아.. 그리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자 부위의 원인과 보수 방법이 납득이 가네요.
아직 표면 박리나 크랙이 심한 정도가 아니라, 일단은 조금 더 지켜보고, 써주신 보수 방법을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