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택 관련 질문입니다.
1 땅콩 (164.♡.172.126)
7
3,543
2013.10.07 11:36
안녕하세요.
혼자서 책보고 에코텍 공부를 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에코텍으로 3층짜리 건물을 모델링 한 후, 옥상녹화 적용에 따른 온도 변화를 보려고 했습니다.
당연히 옥상녹화를 적용한 곳의 실내 온도가 더 낮을 거라고 예상했었는데,
왠걸 결과는 옥상녹화를 적용한 실의 온도가 더 높게 나왔습니다.
제가 어디서 실수를 한것인지....ㅠㅠ
옥상녹화를 하지 않은 천정의 U-Value=0.742,
옥상녹화를 실시한 천정의 U-Value=0.392로 했습니다..
건물에 냉난방 및 환기 설비가 되어있지 않아 설정은 안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제가 한 파일도 같이 올립니다.
제가...U-Value 값을 잘못 구한것인가요??
살펴보시고..제가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알려주세요 ㅜㅜ
(그리고, 너무 어렵지 않고 책보고 공부하면 적당히 할수있는 에너지 분석 프로그램 있으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1. Internal Gains 에 대한 설정이 잘못되었지만, 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한 잘못은 아닙니다.
2. 유리에 대한 설정이 크게 잘못되었습니다.
3. 현재의 입력을 바탕으로한 결과는 정상적입니다.
건축물 에너지해석의 기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원인입니다.
1. 하절기의 경우 단열성능이 올라가면 실내 온도도 올라갑니다.
이는 실내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그런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그러나, 냉방기기를 가동할 경우 양상이 복잡해 집니다. 실내 축열조건에 따라 냉방에너지가 줄 수도 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비가 입력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무조건 온도가 높게 나옵니다.
2. 두번째로 이해하실 것은 에코텍이 환기조건을 고려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 그렇습니다.
하절기라 할지라도 실내 온도가 외기보다 높으면, 사람들은 창문을 열어 자연환기를 합니다. 밖이 더 시원하므로 이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러나, 에코텍을 포함한 많은 해석프로그램이 이를 반영하지 못합니다. 즉, 1년 365일 창문이 닫혀 있다는 가정하에 해석을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결과는 맞게 나온 것입니다.
3. 세번째로..옥상녹화의 목적을 오해하고 계십니다.
옥상녹화는 옥상의 구체축열에 의한 도시 열섬현상을 막는 목적입니다. 그 건물의 단열성능 향상은 충분한 개연성은 있으나, 해석될 수는 없습니다. 오로지 실험을 통한 통계적 방법으로 접근되어야 합니다.
이는 계절별/상황별로 함수율이 상이하고, 레이어 구성조건이 거의 무한대에 가깝게 나오기 때문에 (조경 작업자의 손길에 따라 무수한 경우의 수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컴퓨터 속에서 해석한다는 것은 그저 하나의 이상에 불과합니다. 자연을 데스크탑으로 해석해 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과학은 언젠가 이를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게 오늘이 아닐 뿐입니다.
연구의 목적으로 해석을 하고, 이를 실제 건물과 비교해 보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만, 이 역시 한, 두개 건물로 일반화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무척 비용이 많이 드는 실험입니다.
그러므로, 옥상녹화에 대한 해석은 피크시간부터 해가 진 후까지 일사량에 따른 표면의 온도가 얼마이고, 얼마까지 지속되는가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본래의 목적에 맞는 해석 방법입니다. 즉, 옥상녹화로 인해 주변 온도가 얼만큼 유리하게 변하는가? 가 옳바른 방향이라는 뜻입니다.
4. 네번째로... 컴퓨터 결과는 결국 입력자가 가진 지식의 산물입니다. 입력자의 지식을 넘는 가치를 내놓는 시뮬레이션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자연과 행위의 목적을 이해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모르는 사람이, 모르는 값으로 입력을 한 들, 모르는 결과만 나올 뿐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에 대해 겸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겸손하지 않으면 이해하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컴퓨터 툴을 익히기 전에 에너지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그 공부의 방법은 스스로 알아야 하는 것임을 덧붙힙니다.
5.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고 싶다면, 유리의 U-값, Admittance, Solar Heat Gain Coeff., Visible Transmittance 의 값을 현실적인 값으로 변경한 후 결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이시라 사족을 많이 달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느분께 문의해보니 상기와 같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 땐 당황했지만 지금은 이해됩니다.
항상 질문 할 때마다 친절히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디서 이와 관련된 자료들을 찾을수 있나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617
아무쪼록 정진하셔서 우리나라 건축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분이 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어쩌면 관리자님의 전직이 작가가 아니었을까 하는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는 김창근대표님의 시공기술이 예술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직이 정밀기계조립이시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자가 학생이라 구구절절 적은 결과일 뿐입니다.
칭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