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테스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G 이종주 (114.♡.204.156)
1
615
2022.01.24 21:12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1.21(금) 기밀테스트를 실시해서 0.59회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원들깨서 모든 창호와 타공 구멍들에 대해 연기가 스며드는지 여부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서 결과에 대해서는 신뢰합니다.
모든 창호와 타공 구멍 중에서 유일하게 작은 창호의 힌지 부분에서만 연기가 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토록 기밀이 완벽한데 왜 테스트 결과가 0.59회로 다소 실망스러운(?) 것이지 궁금해 졌습니다. 내부의 투습방수지, 외부의 가변형 방습지가 기밀 테이프에 의해 잘 붙여져 있었는데 말이죠...
0.0회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것같거든요....
그래서 테스트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내부에는 석고보드 마감 전에 가로상이, 외부에는 외장마감 전의 세로상이 모두 시공되었고, 환기장치의 공기 흡입 및 배출구, 시스템 에어컨 실외기 연결 파이프, 하수관 환기구 등이 타공된 상태였습니다.
두가지로 나누어 말씀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1. 결과는 결코 실망스럽지 않습니다. 원낙 협회 회원사 한두분이 경쟁적으로 결과를 올려서 그렇지, 대부분의 협회 목조주택은 언급하신 정도의 성능입니다.
2. 영향은 수많은 매우 작은 누기가 합쳐진 결과로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인증팀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겠기에 그저 추측입니다만.. 타카핀 자국이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고, 거기에 더해서, 언급하신 개구부와 타공 부위의 누기량이 합쳐진 것 같습니다.
결코 하자나 혹은 인지할 수 있는 외기의 유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없는 성능이오니 너무 걱정 마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