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견 부탁드립니다
G 소미웃음 (175.♡.152.228)
5
1,806
2018.04.30 22:24
안녕하세요 눈팅만 하다가 굼굼한것이 많아서 처음 글 남겨봅니다.현재 단독주택 공사하고 있습니다 내부 단열에서 경질폼하고 화이트폼 제외하고 다른 단열재료로 시공 할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이소핑크 이보드 온도리 밖에 없습니다 다른 내부단열재 추천해줄것 있으신가요?만약 이 세가지밖에 없다면 어떤 자재가 단열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수 있을가요? 자재는 몇티 사용하면 되는거죠? 고견 부탁 드립니다 열씸히 배우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협회에서는 외단열을 기본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기술자료에 올라가 있는 자료인데 한번 확인해 보세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14
아직 건축 중이시다면 가능하실지는 모르겠지만.. 꼭 외단열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평생 어렵게 모으신 돈으로 집을 지으실 텐데..
짖고나서 후회하실 지도 모릅니다..
관리자님.. 협회 기술자료에 내단열, 중단열 외단열을 비교하는 글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급하게 변경을 하면 집이 체하니.. 시간도 봐야 하기에..
일단은 내단열을 유지하는 것으로 조언을 드리면..
협회에서 생각하는 내단열의 최선은... (외측부터)
콘크리트구조체(표면 평활도 보정 - 면갈이 또는 미장) - 가로 각목 (미네랄울 끼움, 밀도 90kg/㎥ 이상) - 세로각목 (미네랄울 끼움) - 방습층 (구조체와의 연결부위 전용 테잎 접착) - 40mm 설비층 (생략가능) - 석고보드 2겹
협회가 생각하는 내단열의 차선은 ... (외측부터)
콘크리트구조체(표면 평활도 보정 - 면갈이 또는 미장) - 압출법보온판 (틈새없게 접착폼으로 접착) - 석고보드 2겹 (첫번째는 압출법단열재에 부착, 두번째는 첫번째 석고보드에 피스로 고정)
입니다.
비용은 당연히 두번째가 저렴합니다.
내단열재로 타 재료는 고려되기 어렵습니다. 굳이 선택을 한다면 페놀폼 정도겠습니다.
내단열의 차선책으로 구조체-압출보온판-석고보드 두겹으로 말씀해 주셨는데,
첫번째 석고보드가 앞출보온판에 접착하는데 적합한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추가적으로 해당 방법으로 시공되었을 때, 석고보드에 부착물을 적합하게 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석고보드의 경우 석고보드용 액커는 보드의 뒷면이 비어 있을때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시공의 경우 단열제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 떠오르지 않네요.
즉 "비흡수성표면용 접착몰탈"을 사용하시면 되십니다.
석고보드에 가벼운 물체는 "석고피스"로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으셔요. 무거운 물체는 안되구요. (예를 들어 벽걸이 TV 등등)
이런 무거운 물체를 달아야 한다면.. 바탕면에 합판을 한겹 더 대야하고, 이 합판은 접착몰탈로 고정할 수는 없습니다. 바탕면에 하지재가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