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베란다 확장한 방의 내단열 질문드립니다.

G 지광훈 1 4,651 2015.10.23 12:23
안녕하세요, 검색 끝에.. 질문드립니다.
제주시내의 20년된 5층 아파트 중 4층, 베란다 확장한 작은방(북향)의 단열 방법 질문드립니다.

IMG_1155-.jpg

IMG_1157-.jpg

IMG_1161-.jpg


현재상태 :
1. 확장한 부분의 모서리에 곰팡이가 많이 피었습니다. 바닥과 닿는 곳이 가장 심하고요.
2. 확장한 부분 바닥에 보일러관이 없습니다. 장판을 걷오보니 물기가 살짝 있습니다.
3. 단열은 콘크리트벽 - 스치로폼(각재로 고정) - 합판 - 석고보드 - 실크벽지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단열을 모두 떼어내고 콘크리트벽 - 열반사단열재 - 아이소핑크(각재로 고정) - 석고보드(친환경) - 열반사 단열재(온돌이) - 합지벽지로 다시 하려고 합니다.

질문 :
1. 모서리 중심으로 곰팡이가 피어있는 현재 상황에 제가 생각하는 방법이 적절할까요?
2. 콘크리트벽과 열반사단열재 사이에 공기층이 있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본드가 발린 것과 안 발린 것이 있어서.. 어떤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3. 마찬가지로, 석고보드와 열반사단열재 사이에 공기층이 있는게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시는데 감사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5.10.26 18:22
안녕하세요.. 답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답변을 떠나서.. 현재의 문제는 확장면에 온돌이 깔려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공사를 하시더라도 다시 재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전제로 답변드립니다.

1. 열반사단열재는 방습층 이상의 효과는 없습니다. 그 돈으로 제대로된 방습층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즉, 콘크리트벽 - 압출법단열재 (또는 암면) - 방습층 - 석고보드 - 벽지 입니다.

2. 앞의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 역시 앞의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아래 글을 찬찬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795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