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직영건축으로 철콘 골조를 진행중입니다.
세가지를 문의 드립니다.
위와 같이 층간 이어치기 타설되는 부분에 방수를 하려고 합니다.
질문1)
지저분하게 튀어나온 큰 부분들을 망치로 제거하고 층간 조인트 부분은 그라인더로 V커팅하여 물로 세척 및 건조 후 고뫄스방수제를 도포하면 될까요? 아니면 100mm 방수테이프를 조인트부분에 한바퀴 부착한 후 그 위에 고뫄스방수제를 도포하는건 너무 오버일까요?
질문2)
25-30-180 레미콘을 사용중인데 레미콘회사와 현장 거리가 1시간 거리라 그런지 도착 후 타설하면
슬럼프값이 180이 아닌 120처럼 느껴질 정도로 점도가 높게 나와 일부 곰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혼화재가 섞이고 이동거리가 멀어서 경화되기에 그렇다고 하는데 해결방안은 20분 안쪽 거리의
레미콘 회사로 변경을 하면 도움이 좀 될까요?
질문3)
벽체 철근 배근이 10mm에 150*150간격으로 좁습니다. 이 사이로 CD관 들이 지나다니니
현재 레미콘의 25mm 골재 보다는 비용이 올라가더라도 19mm 골재로 변경하고 시멘트
비율을 높여 질을 높이고자 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항상 감사합니다.
1. 그라인더로 잘 정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직접 테잎을 붙이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러므로 도막방수만 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2. 지금 날씨에 90분 이내라면 그 정도의 차이가 나기는 어려운데요. 20분 이내 거리에 있다면 당연히 변경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슬럼프값이 정상 범위라면 타설 문제는 없을텐데요. 소규모 현장에 20mm 이하의 골재 공급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