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앞선 질문이랑 같이 올릴까 하다가 주제가 조금 다른 것 같아 별도의 게시글로 올립니다.
600각 이상 타일을 시공할 때 요즘은 본드발이라고 해서 에폭시 본드를 타일에 점으로 찍어서 붙이더군요. 근데 그렇게 하는 것 보다는 압착시공이 제대로 된 시공이라고 해서 압착으로 하고 싶어서 미장을 알아보니 요즘은 미장 제대로 하는 분들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더군요. 단가도 너무 비싼데다가 폭탄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하는 것은 어떨까 여쭙고 싶습니다.
1.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1_11&wr_id=77
찾아보니 잡자재 대표님께서 벽을 석고보드 떡가베한 후에 방수를 하고 그 다음 타일 시공을 하셨더군요.
그래서 목공팀이 어차피 다른 곳들 떡가베를 하니까 욕실벽 떡가베도 같이 시공의뢰를 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신 타일이 붙을 것이니 본드랑 폼을 좀 그득그득하게 발라서 붙여달라고 할 생각입니다.
물론 욕실용 방수 CRC보드(듀락이나 아쿠아패널같은)를 붙이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CRC보드는 줄톱으로 잘라야 해서 목공에서 싫어하더군요.
1-1.
요즘에는 전방수석고보드라는게 나오는데 이걸 쓰면 방수석고보드보다 좀 더 나으려나요?
1-2.
일반 방수석고보드는 실제로는 방수가 아니라고 하고 전방수석고보드도 완벽한 방수는 아니라고 하는데 여기다 아쿠아디펜스같은 탄성도막방수재가 발라지면 괜찮을까요?
일단 샤워부스 공간은 천장까지 다 바르고 나머지 공간은 허리춤까지 바르되, 석고보드 조인트 부분에만 탄성도막방수제를 바르려고 생각중입니다.
1-3.
석고보드 떡가베를 하면 600각 타일 무게 지탱이 가능할까요?
2.
그리고 바닥의 경우에 미장이나 1차 액방을 안하고, 이중배수구가 구배가 잡히지 않은 평평한 면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하길래 그냥 배관 부분 막은 채로 자동수평몰탈을 셀프로 부어버리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