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20년된 구축을 매수해서 수리를하고 들어가려합니다.
여기서 계속 눈팅하면서 여러 글을 많이 읽어봤는데요
결국 베란다에 완전 단열을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해서
외기와 맡닿은 방 위주로 단열을 하려고합니다.
계획
1) 베란다와 연결된 내창을 모두 이중창으료 교체(침실1,2 및 부엌)
- 침실1가 너무너무 춥고 문제가 가장 많고 그외 침실2로 좀 춥습니다.
2) 베란다로 통하는 문을 단열용 터닝도어로 교체
3) 침실1, 침실2 내단열 진행
궁금한점
1) 위와 같이 진행할 시 문제가 있을지요 ㅠ? 아니면 다른 더 좋은 방안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각 방(침실1,2)에 샷시의 가로폭이 너무 큰 구조라 T존이 너무 좁은데, 샷시 교체할 때, 좀 작은 샷시로 만들고 T존을 넓혀야할까요?
3) 침실1 발코니에 구석(안방 화장실 위)에 결로와 곰팡이가 좀 심합니다. 저 부분은 그냥 싹 씻구 수성페인트질하고 환기만 잘시키면될지? 아니면 베란다도 단열을 진행해야할까요?
미리 감사인사드립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462
2.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남는 면적 만큼만 해주세요.
3. 이전 사용자의 생활습관에 의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자로 하시되, 입주 후 여의치 않다면 제습기를 가동하면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