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아파트 발코니 확장공사 후 문의 드립니다.
사진과 같이 거실과 북서쪽 방 두개소를 확장했습니다.
XL파이프 아래 단열재 30T를 깔고, 사진에 빨갛게 표시한 부분도 단열재로 연결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작업자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 현재 외기직접부만 작업이 된 상태입니다.
도면과 같이 하나는 옆집의 붙박이와 인접한 벽이며, 거실쪽은 터닝도어가 아닌 가벽이 세워지는 부분으로 외기간접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마음같아서는 미장 파내고 단열재를 넣고 싶으나 설비작업이 끝난 상태라 추가공수와 스케줄 등이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상태로 벽면과 천장 단열에 신경쓰면 어느정도 보완 가능할까요?
만약 난방 파이프가 해당 위치 가깝게 있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아랫집 거실이 확장되어 있다면 그 역시 큰 무리는 없습니다.
만약 둘 다 아니라면 달리 방법은 없으며, 실내 습도가 건강습도(겨울철 40% 내외)를 유지하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